대부분 내부공무원 충원 순수민간인 16명 불과

공직사회에 외부전문가를 영입, 행정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도입된 중앙인사위원회의 개방형직위제도가 당초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겉돌고 있다.
23일 중앙인사위원회에 따르면 정부내 개방형직위로 지정된 직위는 모두 135개로 이중 117개 직위가 충원됐으며 18개 직위는 미충원상태다.
충원된 직위 가운데 해당 부처의 내부임용이 97명으로 83%에 달해 개방형직위가대부분 해당 부처 내부공무원들로 채워졌으며 외부인이 임용된 숫자는 20명(17%)에 불과했다.
타부처 공무원 임용을 빼면 순수 민간인 충원은 고작 16명에 그쳤다.
내부공무원 임용의 경우 전보가 47개 직위(48.5%)로 가장 많았으며 계약직 임용은 22개(22.7%), 직위승진 21개(21.6%), 직급승진 7개(7.2%)로 대부분 전보와 승진에 개방형직위가 이용됐다.
이처럼 개방형직위가 정착되지 못한 이유는 관료사회의 폐쇄성과 민간기업과의 보수 격차, 공직적응과 성과창출에 대한 부담감, 계약기간 이후의 신분불안 등으로 우수한 민간인이 지원을 꺼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계약직 임용이나 승진과 동시에 임용되는 경우 중앙인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치도록 되어 있으나 내부 공무원이 전보임용되는 경우는 위원회의 심사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규정도 외부임용이 정착되지 못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중앙인사위 관계자는 “개방형직위가 아직 민간인으로 크게 확대되지 못하고 있다”며 “개방형직위를 과장급까지 확대하고 임용자의 처우 개선과 임용기간 연장, 공개모집 이외에 채용전문기관 추천 등으로 개방형직위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