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부채가 6월말 현재 2조6천억원에 이르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갚아야할 원리금만도 5천688억원으로 심각한 재정위기를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관련기사 3·18면>
25일 국회행정자치위원회의 대구시 국감에서 이같은 부채 문제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이 현안사항으로 집중 대두됐다.
여. 야 의원들은 이날 질의를 통해 현재 대구시의 부채는 예산대비 부채비율이 67%에 이르는 등 매우 심각한 상태라고 지적하면서 조해녕시장을 상대로 해결방안 등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한나라당 정창화의원은 “대구시의 1인당 GRDP가 6천달러 수준으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데도 불구하고 인구대비 부채는 가장 많아 가난한 도시로 전락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민주당 이강래의원은 “막대한 부채의 주원인은 물량위주의 대규모 사업을 확장했기 때문에 대구지역 경제가 수렁에 빠졌다”며 지방정부의 재정능력에 맞는 사업을 펼치라고 지적했다.
한나라당 이주영의원은 “대구시의 부채규모는 부산(2조4천532억원)에 이어 전국 2위이나 인구비례로 따진다면 전국 최고로 높은 수치이며 인구 1인당 92만6천원의 채무부담을 안고 있다”고 분석하고 채무 경감대책과 원리금 상환계획, 재정자립도를 높일 수 있는 대책을 내놓으라고 말했다.
민주당 유재규의원은 “부채가 이 처럼 많은 대구시가 지금까지 버티고 있는 것이 오히려 신기할 정도”라며 “시장 선거때 부채 문제를 가장 먼저 해결하겠다고 공약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올 상반기 4천202억원이라는 부채가 새로 발생한 이유는 무엇이냐”고 따졌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