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2000년 6월7일 현대상선에 4천억원을 지원하기전 5월18일 당좌대월로 1천억원을 별도로 지원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의 반기보고서에 기재된 1천억원 당좌대월분은 이 대출금일뿐이고 추후 지원받은 4천억원은 통째로 사라졌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게 됐다.
산업은행이 밝힌 현대상선 지원내역에는 이 5월분 지원액이 빠져있다.
현대상선은 29일 “산업은행으로부터 당좌대월로 4천억원을 지원받기전 외환은행등 채권은행단 합의에 따라 산업은행이 당좌대월 지급한도를 1천억원 증액시켜줬다”고 말했다.
이는 그동안 산업은행이 전혀 밝히지 않은 부분이었지만 29일 한나라당의 폭로로 일부가 드러났다.
한편 한나라당은 29일 ‘대북 4억 달러 비밀 송금’ 의혹과 관련, 자금이 인출된 산업은행 지점 등을 제시한 뒤 감사원 특감과 국정조사를 촉구하며 총공세를 폈다.
<관련기사 3면>
한나라당은 30일 민주당과의 총무회담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단독으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추가의혹을 단계적으로 공개해 나갈 방침이다.
이상배 정책위의장은 기자간담회를 갖고 “뚜렷한 근거를 갖고 대북 퍼주기 의혹을 제기했는데도 청와대와 민주당이 논리적으로 반박하지 않고 정치공세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도마뱀 꼬리 자르기 식으로 미봉 하려는 술책”이라고 비난했다.
이 의장은 “4억불 대북 뒷거래 진상은 계좌추적만 하면 최단시간 내에 밝힐 수 있다”면서 “청와대와 민주당은 조작극이라고 하지말고 계좌추적을 하던지 국정조사에 임하라”며 국회 국정조사와 산업은행에 대한 감사원 특감 등을 촉구했다.
한나라당 ‘대북 뒷거래 진상조사단장`인 이재오 의원과 김문수 기획위원장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현대상선은 2000년 6월7일 산업은행 영업부 1천억 원, 구로 지점 1천억 원, 여의도 지점 2천억 원 등 3개 영업점에서 자기앞수표를 발행해 국정원에 넘겨줬다”면서 “금감원이 이 수표를 추적하면 진실이 규명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두 의원은 ‘4억 달러 규모의 외환거래는 외환시장에서 체크가 된다’는 지적에 대해 “국정원이 상당부분 세탁했고, 외국계 은행이나 여러 경로를 통해 2000년 6월7일부터 11일 사이에 여러 개로 쪼개서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현대상선은 당좌차월 4천억 원 전액을 ‘금감원에 제출한 사업 보고서’ 누락시켰다고 덧붙였다.
남경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산업은행과 현대상선간 거래는 주거래은행인 외환은행을 제쳐놓은 채 느닷없이 이뤄졌고, 일개 이사가 여신협의회도 없이 거액을 담보 없이 전결로 대출했다”며 ‘5대 의문점’을 제기한 뒤 “청와대와 민주당은 이 사건을 ‘산은-현대’간 문제로 축소. 미봉 해서는 안 된다”며 국정조사와 감사원 특감 및 금감원 계좌추적 등을 요구했다.
양현덕 부대변인은 ‘독일도 통일을 돈을 주고 샀다’는 민주당 한화갑 대표 주장에 대해 “서독이 동독에 많은 돈을 지원했지만 단 한푼도 그냥 준 사실이 없으며 서신교환이나 전화개통 등 반드시 반대급부가 있었다”고 반박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사건의 전모를 파악하고 있을 개연성이 높은 김충식 전 현대상선 사장과도 접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