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천철교 붕괴 안전점검 부실 탓 대구선 이설 국비지원 증액 요구

30일 철도청과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에 대한 건교위 국감에서는 경부고속철 대구구간과 공사지연, 감천철교 붕괴 원인과 대구선 이설 국비지원 증액 문제 등을 집중 추궁했다.
한나라당 박승국 의원은 대구구간 통과방식과 관련, “도심구간은 고속철과 경부선을 병행 지하화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주장한 뒤 장점으로 저렴한 시공비와 남북지역 간 연결에 따른 균형 발전, 소음공해 해결 등을 꼽았다.
감천철교 붕괴 사고에 대해 박 의원은 “철도청이 지난해 11월 정밀안전진단 결과 양호한 상태를 뜻하는 B등급을 받았지만, 보고서에는 무너진 하행선의 2개 교각인 P3, P4에 대해 균열, 백화, 재료 분리, 콘크리트 파손이 있어 ‘단면 확대’ 보강이 실시됐다고 지적했는데도 이를 무시해 사고가 난 것은 안전 점검이 부실해 용역비 7천만 원도 낭비한 셈”이라며 책임을 추궁했다.
이해봉 의원은 “지난 7월 건교부의 ‘고속철도 개통대비 주요업무 일정계획’에 따르면 대구와 대전 도심통과 방안 등 민감한 결정사항은 내년 2/4분기로 넘기기로 돼 있음에도, 공단 측은 대구통과 방식을 연말까지 최종 결정짓겠다는 식으로 국민과 국회를 기만해 왔다”고 추궁했다.
이 의원은 대구선 이설사업과 관련, “내년도엔 국비지원 예산이 반영됐으나 이같은 수준으론 지역의 균형발전 및 경부고속철의 운행계획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며 국비보조 잔액 407억원의 전액지원을 요구한 뒤 “현정부가 경부고속철도 건설과 관련, 민감한 현안을 차기정부로 넘겨 책임을 회피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정세균 의원도 “13개 교각 중 2개 교각이 붕괴된 감천철교의 경우 1997년 이후 4회의 보수공사가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유실된 것은 안전진단과 보수공사가 형식적으로 이뤄진 결과가 아닌가”고 따졌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