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소유 도로부지 매입않고 다리놓아

영천시의 주먹구구식 행정으로 인해 상수원 보호구역내의 주민들에게 지원되는 국비 등 억대의 지원 사업비가 낭비되고 있다.
특히 사용된 억대의 지원 사업비중 수천만원의 예산이 행방이 묘연해 주민들이 사법당국의 진상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영천시 자양면 충효리 소재에 길이 28m, 폭 4m의 교량을 상수원 보호구역 내 주민들에게 지원되는 사업비 1억400만원으로 지난해 11월 22일 J건설업체가 착공해 2002년 9월 7일 준공했다.
그러나 이 사업을 추진한 영천시는 자양면사무소 관계자가 교량을 건립해도 된다는 엉터리 조사 보고만 믿고 교량을 착공, 건립하게 됐는데 교량 건너편에 도로로 이용해야 될 부지가(200여평 ) 장모씨 개인사유지로 밝혀져 장씨가 땅을 내놓지 않는 한 교량 사용은 불가능하게 됐다.
이 지원 사업비는 국비 30%와 수자원공사 지원금 70%로 지원된 예산인데 그동안 수십억원이 일대 주민들에게 지원 됐으나 실제 주민들에게 돌아가는 이익 보다 관계 시의원 등 몇몇 건설업자의 배만 불리는 꼴이 됐다는 주민들의 주장이 팽배해 예산 사용에 대한 전반적인 진상 조사가 요구된다.
이 사업비 지원은 수도법시행 제11조에 의거해 주민 소득증대 사업과 복지증진사업, 육성사업, 기타 환경오염 방지사업등에만 사용할 수 있게 규정돼 있어 주민에게 도움이 안되는 불합리한 곳에 낭비되기 일쑤다.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일대 마을은 성곡리와 충효1~2리 일부, 용산리, 노하리, 삼귀리 일부 등 148가구에 300여명에 불과하다.
올 지원사업비는 14억8천여만원이나 되는데 장학금 등 주민 해택 사업보다 계획된 21건의 각종 사업 중에 상수원 보호 구역과 무관한 신방리 교량건설에 1억1천300만원이 책정된 것으로 드러나 말썽이 되고 있다.
한편 영천시 한 관계자는”지원된 예산이 너무 많아 사용할때가 없어 걱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