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욱기자

5·31지방선거부터 기초의원 중선거구제, 지방의원 유급제, 정당공천제가 도입되고, 오는 7월 1일부터 주민소환제도가 시행되는 등 정치발전을 위한 새로운 계기가 마련되면서 대다수의 유권자들이 큰 기대를 걸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행정의 지방분권화시대에 지방의원 정당공천제 도입으로 정치의 중앙집권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으며, 공천과정에서의 잡음과 이에 반발해 무소속 연대 움직임도 만만찮다.

또한 우리 국민들은 선거철에만 내놓는 정치인들의 공약(空約)에 현혹돼 온 유권자들은 늘 ‘속았다’는 배신감에 정치권을 바라보는 시각도 불신투성이다.

정치인들은 틈만 나면 ‘국민을 위하고, 국민의 뜻에 따라 정치적 결단을 내리며, 정치개혁을 이뤄내겠다’고 밝혀왔지만 우리 국민중에 그같은 말을 믿는 사람이 얼마나 되며, 그러한 정치인들에게 돌을 던질 수 있는 국민은 얼마나 될까.

특히 선거철마다 국민을 위한 일꾼이 되겠다던 정치인들이 정작 국민이 필요로 할 때는 강건너 불처럼 구경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한 이유는 어디에 있었을까?

그 모든 이유를 정치인들의 잘못만으로 돌리기에는 우리 국민들의 잘못도 결코 적지 않다.

선거철만 되면 학연·지연·혈연에 얽매이고, 금품선거에 물들여진 유권자들이 있었기에 그들은 언제든지 정치철새가 될 수 있었고, 어찌보면 그런 정치인들에게 속는 것은 당연지사였다.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포항지역에서만 100명이 넘는 선량들이 출사표를 던지고 나름대로의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법적으로 규정된 자격만 갖춘다면 누구나 후보로 나설 수 있는 권리가 있기에 그들의 출마를 말릴 수는 없는 것이고, 그들 속에서 옥석을 가리는 일은 유권자들의 몫이다.

이번 5.31선거가 침체일로에 있는 포항경제를 살리고, 백년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선량을 선출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포항시민들이 자신의 소중한 투표권을 제대로 행사할 수 있도록 관심을 쏟아야 할 것이다.

‘잘못되면 주민소환을 하면 된다’는 논리에 앞서 유권자 모두가 후보바로알기를 통해 진정으로 포항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선출하는 것이야말로 선거혁명, 정치개혁의 첫발임을 인식해야 한다.

그것이 정치개혁과 선거혁명이자 포항은 물론 우리 국가 전체가 발전할 수 있는 첩경이며, 유권자가 정치인들에게 속지 않는 길이란 것을 가슴에 새겨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