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의 선거자금을 모으고 있다고 속여 수십억 상당의 주유 상품권을 위조, 유통시킨 일당이 경찰에 적발됐다.
17일 서울 중부경찰서는 28억원 상당의 위조 주유 상품권을 유통시킨 혐의(사기·위조유가증권행사 등)로 김모(29·무직)씨 등 3명을 구속하고, 브로커 황모(37)씨 등4명을 불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 등은 지난 11일 지방의 폐공장을 빌려 중국에서 수입한 인쇄기로 액면가 5만원권짜리 주유 상품권 7만2천장(시가 36억원상당)을 위조한 뒤, 전자제품 수출업체 D사 사장 이모씨를 만나 이중 6만장을 팔아 26억7천만원을 챙긴 혐의다.
이들은 또 전날 서울 명동과 남대문 사채시장 일대를 돌며 상품권 할인점 업주들에게도 접근해 위조 주유 상품권 3천장을 판매, 1억5천만원을 챙기는 등 같은 수법으로 2차례 28억2천만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결과 이들은 벤츠 등 고급 승용차를 타고 특정 대선 후보 보좌관 처럼행세하며 중견업체인 D사 사장에게 접근, “대선 후보의 선거자금을 모으고 있다”고속여 다량의 위조 주유 상품권을 팔아치웠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사채시장에서 유통되는 각종 상품권의 경우 위조가 쉽고, 대부분 불법적으로 성행하는 상품권 할인시장 등을 통해 거래되고 있는 만큼 일반인들은 불법적으로 유통·거래되는 상품권을 구입하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