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의류·잡화 제외…주변상가 강력 반발

지방자치단체가 소음 및 위생문제 해소 등을 위해 노점상에 대해 대대적인 정비에 나서기로 했으나 선별적 단속을 실시할 방침이어서 형평성 시비와 함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킬 우려를 낳고 있다.
대구 중구청은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1개월 동안 동성로 대구백화점~대우빌딩 사이 거리 노점상에 대해 특별 정비·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중구청의 이번 정비는 2003년 대구 하계U대회 등 국제행사를 앞두고 최근 실시한 동성로 화강석 인도포장공사에 따른 사후관리 및 소음, 악취 등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민원 해소 등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중구청은 이번 단속에서 의류 및 잡화 등을 취급하는 노점상은 제외한 채 카세트테이프와 음식물 판매 노점상만 중점적으로 단속할 방침이어서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 이같은 방침대로 노점상 단속을 강행할 경우 해당 노점상들로부터 큰 반발과 함께 행정력 불신풍조 마저 야기 시킬 우려를 낳고 있다.
게다가 노점상 폐해에 대해 민원을 제기해온 동성로 상인들은 소음 및 위생불량보다는 근본적으로 상권 위축을 우려, 노점상 완전 철거를 요구하고 있어 민원해소의 본질과 동떨어진 전시위주의 단속이라는 비난이다.
동성로 상가번영회는 “상권을 위축시키는 불법 노점상을 완전 철거해 줄 것을 구청측에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으나 구청은 오히려 노점상 규격화를 내세워 양성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번 단속 역시 선별적으로 하겠다는 것은 양성화를 위한 준비 단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대해 중구청 관계자는 “우선 식품위생법과 음반 및 비디오물에 관한 법률을 명백히 위반하고 있는 노점상에 대해 철저히 정비할 방침”이라며 “행정력 부재로 당장 완전히 근절시키지 못하고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노점상 없는 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