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철강공단내 산업폐기물처리 전문업체 (주)그레텍(관리인 김주락)의 제7매립장 불법조성과 관련 당시 포항시의 담당 공무원 처벌 문제와 수십억원이 들어가야 하는 원상복구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17일 민주노총과 포항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문제가 된 그레텍 제7매립장은 허가면적(1만2천507㎡)의 3분의 1이나 되는 4천㎡가 불법조성 됐는데도 관리감독관청인 포항시와 경북도가 그동안 아무런 행정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결국 불법조성을 은폐한 것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는 것.
더욱이 매립장 허가 당시(아남환경)의 도면과 실제 매립장을 육안으로 봐도 충분히 구별할 수 있는데도 그동안 포항시 담당 공무원이 왜 이러한 사실들을 은폐해 왔는지 이에 대한 시의 해명을 촉구했다.
또 지난 94년 일어났던 제6매립장 붕괴사고로 유출됐던 폐기물중 일부가 아직 회수되지 않고 8년 동안 방치돼 주변 토양오염을 유발했다고 주장하고 있어 새로운 민원거리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과 포항환경운동연합은 제7매립장 불법조성과 관련 포항시가 당장 원상복구를 명하고 당시 관련 공무원 처벌, 조성 당시 관련 서류 공개, 의회 시민단체 공동 조사위원회 설치 등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제6매립장 붕괴로 유출됐던 폐기물 처리 문제는 공소시효가 만료돼 법적인 문제가 남아있는 상태며 제7매립장 불법조성 문제는 당시 아남환경 책임자(고 라종환 사장)의 유고로 사실규명이 어려울 것으로 보여 ‘책임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