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정 사상 첫 국민참여경선 후보로 뽑혀
‘특별하지 않은’보통 시민의 승리로 평가
남북 화해협력·국민대통합 등 주요과제

개혁마인드를 갖춘 56세의 젊은 리더십이 이끄는‘노무현 정부’의 출범은 21세기를 맞은 대한민국에 낡은 질서의 청산과 주류 변화를 포함한 세대교체, 국민통합과 변화·개혁의 시대가 본격화할 것임을 의미한다.
특히 새천년 벽두에 지식정보화, 디지털시대가 도래하는 등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서 해방이후 세대인 노무현(盧武鉉) 당선자가 ‘피플파워’ 지도자로 선택된 것은 향후 세대교체 바람을 비롯, 사회 전반에 획기적 변화를 몰고올 것으로 보인다.
노 당선자는 헌정 사상 최초로 국민참여경선으로 후보로 뽑힌데다 ‘노풍(盧風)’등에서 볼 수 있듯 변화를 갈망하는 국민 염원에 힘입어 승리했다는 점에서 그의 당선은 곧 ‘특별하지 않은’ 보통시민의 승리로 평가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기존의 주류 기득권층과는 거리가 먼 자수성가형 당선자가 돈과 조직, 계보, 측근 등 전통적 의미의 정치적 자산없이 지역주의에 도전하는 ‘큰 정치’를 그리며 ‘희망돼지’와 ‘노사모’ 등 주로 자발적 국민 후원에 의존, 현재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스 중심의 지역 패거리 구태정치가 사라지고 대신 원칙과 상식, 소신이 통하는 새로운 참여형 정치질서가 형성돼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기대감이 높으며 이미 그같은 기대는 ‘철새정치인’ 심판 문화로 현실화되고 있다.
그가 영남 출신으로 호남 외 전국에서 고른 지지를 받은 것은 지역주의를 극복하고 국민통합을 이뤄낼 기반을 어느 정도 미약하나마 확보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대북 평화공존 정책과 대등한 한미관계, 재벌개혁, 실력사회를 강조해온 노무현시대의 개막은 또 북핵문제의 대화해결과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긴장완화, 민족적자존심 회복, 건강한 시장경제체제 확립, 연고주의 타파 등에 대한 ‘국민적 바람’을 충족시켜야 할 주요 과제를 안고 있다.
뒤집어 보면 인사실정과 부패문제가 크게 조명되면서 평가절하되긴 했지만 현정부의 이같은 변화와 개혁의 정책방향을 발전시키되 시행착오를 최소화, 변화·개혁을 가속화하면서 온전히 안착시켜야 한다는 주문이 우세했다는 평가도 가능하다.
물론 이에 더해 ‘포스트 3김’ 이후 노 당선자의 새 정치 모델이 주목받는 가운데 그가 내건 동북아·지방화시대 추진과 원칙이 이기는 사회 구현이 386세대를 축으로 하는 청장년층에게 ‘주류교체’의 화두를 던지며 크게 ‘어필‘한 측면도 강하다.
노 당선자는 그러나 당선 일성으로 “저를 지지하는 분들만의 대통령이 되지 않겠다”며 국가적 당면과제인 지역주의 치유와 함께 남북 화해협력까지 이루는 ’7천만국민대통합’을 새정부의 국정방향으로 제시했다.
이와관련, 당선자는 국가적 개혁과제를 다루는 대통령과 내치, 내각을 통할하는 총리체제를 강조하면서 2004년 다수당에 총리 지명권을 주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그가 평당원으로 있는 집권 민주당이 원내 소수인 점을 감안하면 노무현정부의 갈 길은 멀고도 험난한게 사실이다.
노 당선자가 정치개혁 방안의 하나로 줄곧 내세워온 것이긴 하나 중대선거구제전환이란 과제를 제시한 것도 이같은 사정을 감안한 결과다.
당장 큰 무게로 다가오는 것은 지역주의 극복을 통한 국민통합이다. 특히 인사대탕평과 지방화의 추진이 ‘키’가 될 것으로 보여 새 정부 조각 등에서 눈여겨볼 대목이다.
또 당정분리에 따라 평당원 자격으로만 목소리를 내고 있으나 정치개혁의 골간이라고 그가 줄곧 말해온 정당개혁, 즉 민주당 ‘수술’을 어떻게 해낼 지도 관심사다.
원내 제1당인 한나라당과의 관계설정도 관건이다. 원만하지 못하면 현정부처럼집권초부터 소수 정권의 비애를 다시 겪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총리 인준부터 곧바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세계경기의 침체속에 내년 상반기의 경기 전망이 어두운 데다 늘어가는 국가채무와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현안이며 정부개혁을통해 ‘좋은 정부’ 조직을 만드는 것 역시 서둘러 손대야할 문제다.
‘2003년 한반도 위기설’을 낳고 있는 북핵사태 해법 마련 역시 남북평화체제에기반한 동북아 중심국 전략을 내세운 노무현 정부의 첫 ‘시험무대’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