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기고문, 대담록 한데 묶어

시인 김지하(62·명지대 석좌교수)씨가 계미년새해를 열며「화두」(화남刊)라는 제목의 신간을 내놨다.
‘붉은 악마와 촛불‘이라는 부제가 달린「화두」는 지난해부터 올초까지 대학가와 사회단체, 공공기관 등에서 발표된 그의 강연문, 기고문, 일본의 지성지 「세카이(세계)」와의 대담록, 그리고 ‘촛불‘이라는 제목의 미발표 신작 원고를 한데 엮은책· 지난해 한반도를 들끓게 했던 ‘붉은 악마’와 최근까지 이어진 ‘촛불시위’를 큰주제로 우리 시대의 대표적 사상가가 이 땅의 지식인들과 보통 사람들에게 던지는 ‘신년 화두’인 셈이다.
“내가 얘기하는 게 이 사회의 화두가 될까.·사실 자신은 없지만 이 나라가 도대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건지 모르겠다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해명이 안되는 거지.·그래도 사회에서 나를 운동권의 선배, 지식인으로 불러주는데 ‘문제제기’를 해야 하지 않겠어.·” 21일 인사동에서 출간기념 기자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김씨는 ‘화두’라는 제목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그렇다면 그가 무엇보다 ‘붉은 악마’와 ‘촛불‘에 그토록 감명을 받은 까닭은 무엇일까· “700만이 거리에 뛰쳐나와 난리를 친 것은 단순히 월드컵이 아니라 ‘6월 개벽’이라고 불러야 해.. 붉은 악마들을 보면서 머지않아 또 올 거라고 생각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촛불시위가 열린 첫 날 매스컴 보도를 보면서 ‘저거다’ 싶었어요.. 쟤들은 과연 누굴까, 어디서 왔을까 생각해봤습니다.
쟤들이 바로 붉은 악마고, 그 이전으로 거슬러가면 3.1운동, 또 동학혁명을 이끌었던 힘이 아닙니까” 붉은 악마에 대한 김씨의 해석의 틀은 바로 ‘음양’과 ‘태극’이다. 서로 대립되는 듯 보이면서도 결국 하나를 이루는, 다시 말해 ‘혼돈으로부터의 질서’ ‘역동적균형’ ‘카오스모스’(카오스+코스모스)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