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자 선별’ 최대과제로 부상

대구지하철 방화참사가 발생한지 한달째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실종자 선별이 최대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실종자 선별은 논란이 되고 있는 포괄사망선인정 및 시신 일괄인도 문제 등을 해결하는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6일 대구지하철 방화참사 대책본부 실종자 확인지원반에 따르면 이날 현재까지 이번 참사에 희생된 것으로 추정, 확인작업을 벌이고 있는 실종신고자는 201명이다.
이 실종신고자 가운데 40명은 개별분석을 벌인 결과 참사이전 가출자 및 단순·장기가출자 등으로 추정돼 이를 제외할 경우 실종자수는 모두 161명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국립과학수사연구소가 1080호 전동차 및 병원 등지에서 수습한 미확인 사체는 149구로 아직까지 12명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수습된 사체와 실종신고자의 차이는 실종자가족 대책위원회측의 포괄선인정 및 시신 일괄인도 요구의 이유가 되고 있다.
실종자대책위는 일부 실종자의 경우 사체가 전소됐거나 유실돼 아예 잔재조차 없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며 포괄선인정 후 실체를 규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 일반적인 실종자 사망선고의 입증책임은 피해자 가족에게 있으나 이번 참사의 경우 사체확인 및 유류품 수집기회를 대구시측이 박탈했기 때문에 대구시가 실종자들이 사고현장에 없었다는 증명을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실종자대책위측은 실종자 157명의 가족들로부터 시신의 개별인도를 반대하는 위임장을 받고, 이를 근거로 일괄 인도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수습된 사체수 보다 실종신고자수가 더 많은 상황에서 시신을 개별인도할 경우 사체를 찾지 못한 실종자 가족들이 또 다른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