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주민증 위조 유사범죄 시도 드러나

속보= 지난달 25일 남의 주민등록증을 위조해 위조한 소유자 땅을 농협에 저당, 10억원을 사기 대출 했던 범인들을 사건 발생 일주일만에 모두 검거해 쓰다 남은 현금 8억 3천여만원도 회수했다.
3일 포항남부경찰서는 농협대출사기사건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지난달 26일 농협의 신고를 받은 뒤 사건발생 일주일만에 용의자 6명 전원을 붙잡았다고 밝혔다.
또 지난 1일 마지막 용의자 나모씨(25)를 체포한 뒤 현금행방을 추적한 결과 나씨가 포항시내 자신의 친구에게 맡겨놓았던 현금 7억여원과 나씨가 소지하고 있던 1만달러와 중국 위엔화 등 모두 8억3천300여만원을 압수했다는 것.
특히 이번 사건은 수개월에 걸쳐 치밀한 계획을 세운 뒤 벌인 사기 사건인데다 현금 인출후 수상히 여긴 농협측의 재빠른 신고와 경찰의 신속한 수사로 범인들을 검거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있었다.
이수강 남부경찰서 조사계장은 “농협측이 사건 발생 하루만에 신고를 해 준 데다 적극적인 수사 협조로 범인들을 조기에 검거할 수 있었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금융사고 발생시 신속한 신고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조사결과 범인들은 지난 2월 범행을 모의한 뒤 중국에서 주민등록증을 위조하고 대출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만들어 모생명보험사에서 대출을 시도했다가 보험사측이 요구하는 서류가 미비한데다 대출을 시도한 은행측에서 이들을 수상히 여겨 실제 땅주인에게 알려 1차 실패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당시 해당 은행에서 범인들의 행동을 수상히 여겨 땅주인 신모씨에게 연락을 취해 놓고도 막상 경찰에는 신고하지 않았던 사실이 드러나 은행 관게자들의 안이한 대처가 사건을 확대 시킨 것으로 드러나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되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