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부산항과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 등의 화물 수송이 빠르게 정상화돼 사상 초유의 물류대란 사태가 진정국면에 들어섰다.
노·정은 이날 오전 1시30분부터 정부 과천청사 건설교통부 회의실에서 긴급 심야협상을 갖고 협상시작 4시간여만에 경유세 정부보전 확대 등 11개 항목의 합의문을 이끌어 냈다.
화물연대는 이에 따라 이날 오전 부산대 학생회관에서 총회를 열고 조합원의 압도적 찬성으로 노·정합의안을 수용, 업무에 복귀했고 의왕 ICD 노조원과 울산, 당진·서산 등 각 지역 파업상황도 속속 해소됐다.
부산항의 경우 지난 14일 수송률이 44.6%에 불과했으나 15일 화물연대가 파업종료를 선언하고 해산함에 따라 50%대를 돌파했고 의왕 ICD도 이날 수송률이 평시대비 65-70%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합의문에 따르면 핵심 쟁점으로 부각된 경유세 인하와 관련해 화물차의 경우 유류보조금 50%지원에서 7월 인상분부터는 전액 보전해 주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