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한일월드컵 휘장사업권 로비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지검 특수1부(서우정 부장검사)는 21일 국회의원 7∼8명이 로비에 연루된 정황을 포착, 경위를 조사중이다.
검찰은 CPP코리아 김모 사장이 2000년 9월 남북교차관광 사업 일환으로 방북한국회 문광위 소속 의원 3명과 다른 문광위 의원 2∼3명에게 1천만∼2천만원씩을 김모 회장 등을 통해 전달한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김 사장이 2000년 측근인사인 종교인 L씨를 통해 사업권 유지 차원에서 P의원에게 5천만원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CPP코리아는 국회의원들에게 로비를 벌일 당시 “외국기업이 한국내 상품화사업권을 갖고 있어 국내에서 거둔 이익이 외국에 유출된다”는 등 경쟁업체들의 지적이 나와 반대여론에 휘말리고 있었다.
이와관련, P의원은 “L씨를 알고 지냈지만 돈을 주면서 뭔가를 부탁할 사이가 아니었다”며 “당시 월드컵 휘장사업이 그렇게 큰 이권사업이라는 것도 몰랐고 돈을 받고 영향력을 행사할 처지도 안됐다”고 반박했다.
검찰은 이르면 주중 소환통보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광범위한 계좌추적 작업 등을 통해 이들 의원들이 건네받은 금품이 구체적인 사업 청탁과 관련있는지, 금품을 받은 뒤 해당기관 등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여부 등 대가성을 입증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