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공무원노조법안을 둘러싸고 공직사회내에서 노-노갈등 양상이 빚어지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하 전공노)이 노동3권 완전보장을 요구하며 22일 오전부터 이틀간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돌입한 가운데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이하 공노련), 중앙부처·시·도공무원직장협의회 등 또다른 공무원단체들은 투표돌입이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노련 등은 이날 기자회견을 자청, 전공노의 집단행동에 대한 직접 언급은 피하면서도 “노동3권 인정범위를 놓고 일단 입법을 하고 일부 개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개진해 나가야한다”고 주장했다.
4만여명의 조합원을 확보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공노련은 “이미 지난해 이호웅의원등과 함께 노동2권을 보장하는 입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며 “현실여건과 목표달성 가능성 등을 고려해 1단계로 단결권과 단체교섭권을, 2단계로 단체행동권을 확보하는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반면 이날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강행한 전공노는 8만5천∼10만명이 가입돼있는 최대 공무원노조로 국제적으로도 유일한 정통성을 인정받고 있다며 공노련 등에 대해서는 조합원수나 대표성이 의심스러운 ‘유령단체’라고 반박하고 있다.
실제로 전공노에는 행자부 추산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직장협의회 중 157개가 가입돼있으며 조합원수가 8만7천994명에 달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