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6개 시·도 조합 비상총회서 결의

전국 버스업계가 정부의 유류세 인상차액 전액환급 등을 요구하며 적자노선지역 버스에 대해 20% 단계적 감축 운행을 결의, 귀추가 주목된다.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2일 서울 서초구 방배동 연합회 회의실에 전국 16개 시·도 버스조합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총회를 열어 이같이 결의했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정부가 2000년 당정협의 등을 통해 이듬해 7월부터 2006년 6월까지경유세 등을 단계적으로 대폭 인상하고, 버스업계 등에 대해 인상액을 전액 보조키로 했다”며 “그러나 지난해 7월부터 2006년 6월까지 인상차액 50%만 지급하고 나머지는 추후 운임조정을 통해 보전해 주는 것으로 지침을 변경했다”고 말했다.
연합회는 이어 “이같은 유류가격 인상 으로 지난해 버스업계의 적자가 약 8천9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등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며 “이때문에 상대적으로 열악한 근무 여건에 있는 버스 운전자에 대한 근로제도를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또 “버스업계의 경영난 완화 등을 위해 버스사용 경유에 대한 유류세인상액 전액을 조속히 보조할 것” 등을 정부에 촉구하고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비수익 노선을 중심으로 20%를 단계적 감축 운행하는 등의 방안을 수립, 시행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