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송금 의혹사건’을 수사중인 송두환특별검사팀은 18일 현대 계열사에 대한 대출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하고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현대측에서 거액을 수수한 혐의(뇌물수수 및 직권남용 등)로 박지원 전문화부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관련기사 3면>
특검팀은 “박지원씨가 문화관광부 장관과 대북 특사로서 금품을 수수한 것이 뇌물에 해당한다고 판단,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를 추가 적용했다”고 밝혔다.
박 전장관은 특검팀이 청구한 구속영장에 대한 실질심사를 신청했으며, 법원은이르면 이날 오후 또는 19일중 심사를 거쳐 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으로보인다.
특검팀은 4.13 총선을 전후한 2000년 4월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의 지시로 이익치 전현대증권 회장이 양도성 예금증서(CD) 150억원을 박 전장관에게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직접 전달했다는 현대 경영진들의 진술을 확보했다.
특검팀은 그러나 현대 비자금 150억원중 상당액이 다른 정치권 인사에게도 흘러들어갔다는 첩보를 입수, 대북송금 및 경협을 둘러싼 정·관계 로비 및 ‘배달사고’여부를 캐고 있다.
정 회장은 특검에서 “2000년 4월 이익치씨의 친구인 사업가 김모씨로부터 ‘박장관이 돈이 필요하다’는 얘기를 듣고 이 전 회장을 통해 돈을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그러나 박 전장관이 “2000년 3월초 싱가포르 예비접촉 당시 이 전 회장을 먼발치로 보고 수인사를 나눈 것 외에는 이 전 회장을 만난 적이 없다”며 금품수수 혐의를 완강히 부인함에 따라 이날 정몽헌·이익치씨를 재소환, 다시 대질조사를 벌이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