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밀한 산학협력‘경력자’기른다

계명문화대 인테리어장식디자인과의 수업에는 산업체 인사들이 자주 등장한다.

이 학과는 장신구, 인테리어, 환경도예, 가구, 건축 및 실내 인테리어 관련 디자인 업체 관계자들을 초빙, 현실감있는 교육을 하고 있다.

또 학생들을 산업체에서 실습토록 해 학점으로 인정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앞으로 자신들이 근무하게 될 업체와 산업계의 동향을 읽게 되고 중견사원과 같은 ‘경력자’로 졸업을 하게 된다.

게다가 수업 때 만든 작품을 가지고 전시회를 열거나 업체 관계자들을 초빙해 생산 가능한 인테리어장식디자인을 소개하고 판매 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연구하기도 한다.

이같은 프로그램을 2년간 압축해 운영하면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우수한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고 이 학과는 자신한다.

이를 위해 이 학과는 인테리어디자인 전문 24개 업체와 산학협동 컨소시엄을 구축해 매년 여름과 겨울 방학중 학생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또 1개 업체당 2명의 학생을 연계해 문화상품을 직접 개발토록 해 산학협동 문화상품전을 개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동참하고 있는 업체는 (주)리바트, (주)엔젤금속, 학산도예, 금풍세라믹, (주)정금사, (주)유진건설, 디자인임팩트, 디자인플러스 등이다.

이 학과에 들어오면 인테리어제품디자인, 실내코디네이션, 실내장식, 웰빙아트디자인, 팬시용품디자인, 인테리어 가구디자인, 실내소품디자인, 실내조명디자인, 장신구디자인, 귀금속 디자인, 캐릭터디자인 등의 교육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 실내건축기능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제품디자인기사 2급, 중등학교 실기교사 자격증, 도자공예산업기사, AUTO CAD기사, 귀금속 산업기사, 가구디자인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1개 이상 취득토록 하고 있다.

교육시설로는 450평의 넓은 교육장과 함께 학과 전용 IBM 40대, 맥킨토시 40대의 전용 컴퓨터실습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2D 및 3D 프로그램, 장신구 디자인, 귀금속디자인, 인테리어 환경도자 디자인, 인테리어가구디자인 등 조형감각과 표현기법을 습득시킬 수 있는 재료의 특성에 따라 독립된 전공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 학과의 동울림·예목회·질터도우회 등 3개의 전공동아리는 매년 전시회를 열어 디자인의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이 학과 장성룡 학과장은 “이같은 학과 운영으로 이 학과의 취업률은 2004년 9월 현재 94%”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