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성기 소음·전화 공세·문자 메시지·호별방문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지 5일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영양읍내서 학원을 운영하는 이모씨는 “매일 울려되는 확성기 소리에 시끄러워서 학원도 못해 먹겠다”며 “주민들에게 불편을 끼친 후보는 안 찍겠다”고 했다. 주변 상인들과 사무실 직원들도 비슷한 반응이다.

선거 출마 후보자들이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 되면서 틀어 놓은 음악소리와 확성기 소리 때문이다.

지난 19일 장날에는 10여명의 후보들은 유세 차량을 이용해 귀가 따가울 정도로 로고송을 크게 틀어놓고 확성기를 이용해 자신들의 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 때문에 영양군선거관위언회와 영양경찰서에는 소음을 규제해 달라는 항의 전화가 빗발쳤지만 현행 선거법상 이를 규제할 조항은 없다.

주민들은 “후보자와 선거운동원들이 주민 불편은 안중에도 없고 자신들 알리기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면서 “유권자에게 피해를 주는 과도한 선거운동은 오히려 표를 깍아먹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공식 선거 운동이 시작 된 이후 일부 후보자들의 도를 넘은 선거운동이 유권자들의 불만의 대상이 되고 있다.

김모(34)는 최근 시도 때도 없이 걸려오는 전화와 문자 때문에 노이로제가 걸릴 지경이다.

휴대전화와 집 전화를 가리지 않고 ‘자신들의 후보를 지지해 달라’거나 ‘여론조사를 한다’는 내용의 전화가 수시로 걸려오기 때문이다.

불법이지만 선거 운동원들이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호별 방문을 하는 경우도 있다.

영양읍에 사는 박모씨(57·여)는 “얼마 가족들과 밥을 먹으려는데 아줌마 몇몇이 현관문을 두드리고는 불쑥 들어와 누굴 찍어달라고 했지만 불법 선거운동을 한 사람을 뽑아주면 되겠냐”고 했다.

반면 후보들과 선거운동원들은 유권자들의 이 같은 반응이 야속하다는 입장이다.

영양지역 가 선거구의 한 기초의원 후보를 돕고 있는 김모씨(42·여)는 “선거구가 넓어지면서 다른 후보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지 않느냐”며 이해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