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안동과학大등 증설 요청…수급 혼란 우려

전국 대학들이 2004년도 학과증설 신청에서 특정학과를 집중 신청, 큰 혼란이 예상되고 있다.
대한물리치료사협회(회장 원종일)에 따르면 전국의 48개 대학(전문대 포함)이 내년도 학과 증설 신청에서 물리치료(학)과 신설을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대학이 요청한 물리치료학과의 모집 인원은 모두 2천175명으로 이들 대학의 요청이 모두 받아들여질 경우 이 학과 졸업생은 물론 기존의 물리치료사들에게도 막대한 타격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지역의 대구보건대 등 물리치료과를 가지고 있는 대학들의 극심한 반발이 나타나고 있다.
지역에서도 물리치료과의 신설이 잇따라 비교적 역사가 오랜 대구대와 대구보건대 이외에도 김천과학대, 안동과학대, 경북전문대, 선린대, 포항1대학 등이 최근 1~4년 전부터 물리치료과를 개설해왔다.
특히 대구한의대와 대구가톨릭대도 내년도 학과증설에 이 학과의 신설을 신청해 놓고 있는 등 물리치료과 신설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이번에 물리치료과 신설을 신청한 대학의 80% 이상이 지방대인 것으로 알려져 이 학과의 신설이 대학의 생존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대구보건대의 김상수 교수는 “물리치료과의 경쟁률이 높고 우수한 인력이 모이는데다 취업이 비교적 잘 된다는 이유로 대학들이 대학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마구잡이로 물리치료과 신설을 서두르고 있다”며 “지금도 물리치료과의 정원이 포화상태인데 앞으로 더 많은 대학에 신설되면 극도의 수급 혼란이 일어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물리치료과 신설로 인한 위기감이 커지자 대한물리치료사협회는 교육부의 물리치료학과 대량 인가를 반대하고 물리치료사의 개업을 막고 있는 ‘의료기사등에관한 법률’ 개정을 요구하는 ‘자전거 국토순례‘를 지난 29일부터 부산에서 실시하고 있다.
31일 대구에 도착한 협회의 권병욱 이사는 “물리치료사는 의사수에 비례해서 증감이 이뤄져야 하는데 의대 정원이 줄고 매년 개업의사가 늘어나 물리치료사의 수요가 적어지는데도 물리치료과가 급증할 경우 엄청난 실업자를 배출하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