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에서 위생업무를 문의하려면 다음중 어느 과에 알아봐야 하는가? 1.사회복지과 2.환경관리과 3.지역경제과” 답은 1번이다.
“경산시에 관광업무를 문의하려면 다음 중 어느 과에 전화해야 하는가? 1.지역경제과 2.교통행정과 3.새마을과” 답은 3번이다.
이처럼 경북도내 시·군들의 행정조직이 모두 달라 민원불편은 물론 행정업무에 있어서도 막대한 혼란과 불편이 따르고 있다.
청소년 업무의 경우 대부분의 시·군들이 사회복지과에서 처리하지만 김천시와 영주시는 새마을(체육)과에서 관장하고 있다.
관광업무는 시군마다 모두 제각각이어서 관광진흥과 ,문화공보담당관실, 문화체육관광과, 새마을과 등으로 나눠져 있다.
경북도의 특성상 농업은 매우 중요한 분야이나 영주시의 경우 이를 산업과에서 담당, 비슷한 이름을 가진 지역경제과와 혼동이 되고 있다.
또 대부분의 시·군이 농정업무를 농정과나 농축산과 등에서 담당하고 있으나 경산시와 구미시 등 일부 시·군은 농업기술센터에서 담당하고 있다.
경북도의 한 관계자는 “시·군마다 편제가 달라 공문을 보낼 때마다 어느 과에 보내야 하는 지 황당하다”며 “관선시대처럼 행정조직을 일관성이 있게 개편하고 지역 특성을 살린 조직이 필요하다면 과 아래에 별도의 계를 두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