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일 근무제 등 근로기준법 개정안 반발

양대노총이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해 국회가 법안처리를 추진하는데 대해 총파업을 벼르고 있고 화물연대도 각 분야별 일괄타결을 요구하며 오는 20일 재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혀 하투(夏鬪)열기가 다시 달아오르고 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18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가주5일 근무제를 포함한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처리하는 데 대한 노동계의 투쟁계획을 밝혔다.
양 노총은 이날 오후부터 국회 앞에 조합원 1만여명이 집결한 가운데 대규모 노숙농성을 벌이고, 이어 19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정의헌 위원장은 “양대 노총이 단일안을 마련해 협상에 나서는 등 성의를보였는데도 정부는 형식적으로 협상에 임했다”며 “정부안대로 강행된다면 노동계는 싸워 나갈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18일 오전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상정해 심의에 들어갔다. 하지만 의원들 간에도 시행시기, 임금보전 연월차 휴가일수, 초과근로수당 할증률 등 핵심쟁점에 대해 입장이 엇갈리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5월 파업으로 전국적인 물류대란을 불렀던 전국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도 재파업을 벼르고있는 가운데 컨테이너와 벌크 등 타 분야를 일괄교섭키로 해 타결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전국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는 오는 19일까지 컨테이너업태와 BCT(벌크·시멘트·트레일러)분야 교섭을 일괄타결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컨테이너 분야가 상당부분 의견접근이 이뤄졌지만 BCT분야와 일괄협상을 추진하면서또다시 전국적인 물류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