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 조합원 ‘정부 미온적 대처’ 강력반발

전국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 소속 영·호남지역 조합원 2000여명은 파업 12일째인 1일 오후 2시부터 부산역 광장에서 화물 노동자 생존권쟁취를 위한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갖고 전면투쟁을 선언했다.
화물연대 지도부는 이날 결의대회에서 “정부가 화물운송이 정상화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실제로는 부산항에 컨테이너 화물이 산더미같이 쌓여 있고 주요 공단 등 생산현장에서도 조업에 차질이 생기고 자금경색도 심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정부는 물류 붕괴와 추석 대란을 막기 위해 정확한 화물 파업실태를 공개하고 대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오는 8일 (시·도지사협의회 주재를 위해)부산에 내려오는 노무현 대통령은 화물연대 사태를 해결할 보따리를 가져와야 하고, 부산을 동북아 물류중심지로 육성하기위한 보따리도 가지고 와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이 마지막 기회이며 이번 기회를 놓치면 다시는 기회가 오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비록 힘들고 어렵지만 조금더 참고 견디며 총력 투쟁해 나가자”고 조합원들을 독려했다.
이와 함께 “최근 일부 언론들이 정부의 언론 탄압이 무서워 화물연대 사태를 정부편에 서서 왜곡, 편파보도하고 있다”며 언론보도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들은 이날 집회를 계기로파업 수위를 차츰 높여 나가기로 결의했으며 최근 잇따르는 업무복귀 차량에 대한 테러를 의식한 듯 “어떠한 폭력도 원치 않으며 평화적으로 생존권을 쟁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합원들은 이날 부산역광장에서 시민들에게 ‘화물연대 파업 정당하다’는 제목의 유인물을 나눠 주고 ‘총파업, 총력투쟁, 산자부는 각성하라’ 등 구호를 외치는 등 집회를 마친 뒤 오후 4시 15분부터부산역광장을 출발, 신선대부두앞을 거쳐 제5부두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