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의 10일 재신임 선언후 이뤄진 언론사 여론조사에는 민심의 「두 얼굴」이 표출됐다.
국정 불만이 높지만, 재신임이 우세한 이중적 구조다.
◇재편되는 지역흐름= 야 3당의 전통적 우호지역인 PK·충청·호남이 「핫 코너」로 부상했다.
사활건 승부가 예상되고 그 결과에 따라 재신임의 지렛대가 될 전망이다.
부산·울산·경남은 지난 11일 조사에서 52.2%가 재신임,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60%가 청와대 비서진과 내각의 책임을 물었던 데 비해 이 지역 출신 노대통령에겐 ‘+α’의 동정이 있었다는 뜻이고, 노대통령이 말한 ‘언론·야당의 국정 발목’에 60.3%가 동의한 점은 물밑 정치적 기류가 바뀌는 지표일 수 있다.
대전·충청은 대선에 이어 재신임의 지지군 역할을 계속했다.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관심이 크고, 지배 정치세력이 없는 지역 특수성이 배경으로 분석됐다.
반면 대선때 압도적 지지층인 호남은 우호적 관망층으로 변했다. 49%가 재신임했으나, 35.1%는 답을 유보했다. 재신임은 전북(53.9)·전남(48.5)·광주(42.9%) 순이고, 광주는 무응답·유보층도 42.9%로 같았다.
◇팽팽한 40대=대선에 이어 세대별 중간지대는 다시 40대다.
유독 ‘재신임 38.6% 대 불신임 36.2%’의 접전을 벌였고, 국정지지도가 28.5%로 가장 낮았다.
재신임 시점도 연내(47.9%)를 가장 높게 꼽은 세대다.
현대리서치 박원열차장은 “대선때 40대가 마지막까지 동요하다 선택한 노대통령에 대한 국정 불만이 반대로 가장 먼저 표출된 세대”라며 “개혁·보수층이 섞여있고, 가장 현실적이고 주관도 강해 계속 주목받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안정희구 변수= 국정지지도와 재신임의 편차는 지역·세대별로 10~20%씩 벌어졌다.
‘의견과 결정’의 틈새가 엿보이고, 연내 재신임 선호도가 가장 높듯이 국정불안을 걱정하는 우려가 반영됐다는 풀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