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7일 김혁규(金爀珪) 전경남지사의 열린우리당 입당에 이어 강현욱(姜賢旭) 전북지사 등 단체장들의 입당설이 나돌자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총선 올인전략'을 자치단체장에게까지 뻗치고 있다"며 맹비난했다.
총선을 앞두고 단체장들의 '여당행'이 민심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칠수 있는데다가 선거준비과정에서 단체장과 같은 당 소속의 후보자가 누리는 '지역 여당프리미엄'이 적지 않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강두(李康斗) 정책위의장은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열린우리당을 위시한 집권층이 김 전 경남지사에 이어 전북ㆍ경북ㆍ충남지사 등 전(全) 도지사, 시장을 빼가는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고 주장한 뒤 "전임 정권에서 가장 비판받은 구태정치가 재현되는데 대해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홍사덕(洪思德) 원내총무는 청와대가 오는 29일 대전에서'국가균형발전시대선포식'을 열기로 하고 지방자치단체장및 지방의회 의장단 등을 초청한 데 대해 "신행정수도를 놓고 청와대가 또다시 굿판을 벌이려고 한다"면서 '총선용이벤트'임을부각시켰다.
홍 총무는 또 "정부가 부안 핵폐기장 유치 주민투표를 총선 이후로 미루자고 강제하고 있다"면서 "전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배용수(裵庸壽) 부대변인은 27일 오후 예정된 청와대의 울산시장,울산시의장,상공회의소 회장, 울산지역 언론사 사장 등 초청과 관련한 논평을내고"울산지역국립대 유치방안을 논의한다는 구실을 내걸었지만 사탕발림 회유로지방자치단체를길들이려는 의도가 역력하다"며 "관권선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