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 및 관리가 제각각인 것으로 나타나 단일화 된 관리체계 구축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내 농산물 잔류농약 조사는 현재 농산물품질관리원과 식품의약안전청, 각 시·도보건환경연구원 등에서 각각 맡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다원화 된 관리체계는 기관간의 협조 및 정보교류를 어렵게 하는 것은 물론 산지 생산자들에게 손해를 입히는 폐단을 낳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이나 식약청 등이 출하자를 정확히 알수 없는 시중 유통농산물을 수거, 검사해 잔류농약 검출 사실만 부각시켜 해당 농산물에 대한 전체 소비감소와 값 폭락을 불러와 생산자들만 손해를 보기 때문이다.
특히 농산물품질관리원의 출하 전 잔류농약 검사 결과도 도매시장 등 출하처와 연계돼 있지 않아 근본적으로 문제있는 농산물의 유통을 근절시키지 못한채 해당 농산물 전체가 잔류농약에 노출된 것처럼 호도되고 있다.
생산자들은 “잔류농약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한 검사는 강화될수록 좋지만 각기관에서 경쟁적으로 잔류농약 검사 결과를 언론에 흘리다 보니 정작 잔류농약을 묻혀 출하한 농가보다 그렇지 않은 농가들이 더 피해가 크다”며 “보다 체계적인 관리로 정확한 출하자를 가려 근절시키는 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지금처럼 제각각인 관리체계에서는 소비자나 생산자 모두가 피해자가 될 우려가 높은 만큼 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농림부를 중심으로 농산물 및 식품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단일화된 체계를 하루빨리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