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담화 발표...康법무 "자발적 질서유지 감사"

허성관 행정자치부 장관은 15일 "총선연기는 천재지변 등 물리적 이유가 아니면 연기할 수 없다"며 17대 총선이 내달 15일 예정대로 실시될 것임을 강조했다.
허 장관은 강금실 법무부 장관, 최기문 경찰청장과 함께 이날 오전 11시 정부중앙청사에서 대국민 공동담화문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하고 "내일 국무회의에서 총선이 실시되는 4월15일을 임시공휴일로 의결, 공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도 "총선 연기는 정부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며 "총선은 헌법과선거법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선거를 연기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선거를 한달여 앞두고 임기말 16대 국회의 탄핵안 가결로 헌정 초유의 상황이 발생, 과열시위, 폭력양상 등이 우려됐으나,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의연하고 자발적으로 질서를 유지한 데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질서유지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 장관과 강 장관은 또 공동담화문에서 "17대 총선을 앞두고 합법적인선거운동은 최대한 보장하되 불법 선거운동은 반드시 뿌리 뽑겠다는 각오로 선거관리업무를 신속 공정하고 투명하게 일정에 따라 착실하게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두 장관은 "특히 공명선거에 장애를 가져오거나 분위기를 해치는 금전선거 등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하고 불법 집단행동 등법질서 문란행위에 대해서는 정당과 지위여하를 막론하고 엄정하고 신속하게 다스려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는 지금까지 선거가 있을 때마다 한단계씩 성숙해온 공명선거의 기틀을이번 선거를 계기로 더욱 굳게 다져나가야 할 중대한 고비에 서 있다"며 "우리 모두힘을 합쳐 이번 선거를 역사상 가장 공명한 선거로 이끌어 우리의 손으로후손들에게 자랑스런 민주주의의 유산을 물려주도록 다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촉구했다.
허 장관과 강 장관은 마지막으로 "국민 한분 한분이 대한민국 주권자로서이성과 양심에 따라 한사람도 빠짐없이 올바르게 투표권을 행사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