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법률대리인 10여명으로 구성

청와대 윤태영(尹太瀛) 대변인은 16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자신의 진퇴문제와 연계한 총선 결과의 기준을 언제쯤, 어떤 수준에서 제시할 것이냐는 질문에 "지금 권한정지 상태여서 모든 것이 정지돼 있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회피했다.
윤 대변인은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언제쯤 입장을 밝히겠다거나안 밝히겠다는 뜻이 아니라 노 대통령이 지난 11일 특별기자회견에서 밝혔던 것에서 한발짝도 더 진전된 새로운 내용이 없다"고 말해,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상태에서 재신임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노 대통령 탄핵 법률대리인단 구성 문제와 관련, "약10여명으로 구성될 것으로 안다"면서 "구체적인 인선 발표는 문재인(文在寅) 전 민정수석이 할것이나 금주중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노 대통령의 고향 봉하마을 주민들이 이날 청와대를 방문, 위로하려던 계획이 취소된 배경에 대해 "(노 대통령이) 주민들의 뜻을 충분히 알고 있으니까 오시지 않는게 좋겠다는 뜻을 전달했고, 주민들도 이를 흔쾌히 받아들인 것같다"고 설명했다.
윤 대변인은 특히 청와대 수석ㆍ보좌관회의 개최 일정과 관련, "매주월,수요일두차례 김우식(金雨植) 청와대 비서실장이 주재하는 것으로 최종 결론이 났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끝으로 "노 대통령은 주로 관저에 머물며 독서를 하고 틈틈이 산책도 하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장ㆍ차관은 물론 외부 인사들을 따로 만난적이없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