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안 가결후 民心 ‘용트림’

서울
전체 의석 수가 48명인 서울지역의 경우 노무현 대통령 탄핵 소추안 가결로 촉발된 탄핵정국이 남은 한달 동안 어떻게 전개될 지에 따라 이번 총선의 승패가 좌우될 전망이다.
따라서 여야 정당들은 이를 놓고 고심중인데 우선 열린우리당은 탄핵안 가결후 각종 여론조사결과에서 지지율이 급상승하고 있는 점에 고무돼 총선때까지 이런 국면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 효율적인 선거운동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다만 여당이 불안한 사회분위기는 아랑곳하지 않고 총선에만 매달린다는 여론의 비난을 받게 될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다.
탄핵을 주도한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탄핵안 의결이후 지지율 하락이라는 역풍에 대해 당황해 하면서도 ‘왜 탄핵이 이뤄졌는지’와 ‘경제를 무너뜨린 장본인이 노무현 정권’이라는 실체를 국민들이 알게되면 정국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동안 전문가들은 서울지역 판세에 대해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이 양강 구도에서 1위 경합을 벌일 것이란 전망과 한나라당이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의 분열 덕으로 우세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으나 탄핵안이 가결된 이후 서울지역의 민심이 요동을 치고 있다.
역대 선거에서 서울지역 유권자의 표심은 여론의 흐름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해왔다.
또한 이번 총선은 개혁공천뿐 아니라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 강하며 한나라당의 내분,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의 호남 줄다리기 등 변수가 많아 쉽게 예측하기 어려운게 현실이다.
경기
4·15총선에서 한나라·민주·열린우리당 경기도지부는 도내 49개 선거구 중 15~35석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각당 도지부는 이에 따라 나름대로 전략지역과 취약지역을 구분, 지역특성에 맞는 선거전략을 마련하는 한편 바람몰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준비하는 등 본격적 총선 준비에 돌입했다.
이번 총선에서 한나라당은 25석이상, 민주당 15석 이상, 열린우리당은 30~35석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1~3석과 득표율 15%를 목표로 선거전에 가세했다.
이런 가운데 현재까지의 각당 공천결과 ‘성 대결’은 물론 ‘전·현직 의원’‘중앙과 지방의 전 고위공직자원’‘낙선 대상자’간 대결, 각 당의 전략 공천에 따라 거물들의 ‘빅 매치’ 등 다양한 대결이 이뤄지게 돼 치열한 접전을 예고하고 있다. 한나라당 4선의 이해구 의원이 버티고 있는 안성지역은 지난 2002년 8·8보선에 이어 열린우리당 김선미 공천자와 두번째 성대결이 예상되고 성남 분당갑에서는 허운나 전 의원(우)이 고흥길 의원(한)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성대결과 전·현직의원 대결이란 이벤트를 성사시켰다.
또 부천 원미을 지역에선 시민단체로부터 낙선대상자로 선정된 이사철 한나라당 지구당위원장과 배기선 의원이 3번째 격돌, 예측불허의 승부가 예상된다.
특히 당의 전략지역으로 공천이 이뤄진 고양 일산갑에선 서울 강남을을 내놓은 한나라당 홍사덕 원내총무와 한명숙 전 환경부장관과의 메가톤급 한판 승부가 펼쳐진다.
분구지역인 수원영통에서는 김진표 전 경제부총리(우)와 한현규 전 경기도정무부지사(한)가 출사표를 던져 전 고위공직자간 한치 양보없는 일전을 펼치게 됐다.
의정부갑의 한나라당 홍문종 의원과 지역구로 돌아온 열린우리당 문희상 전 청와대 비서실장간 대결도 지역정가의 관심대상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