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이 선거법 위반 등과 관련해 불출마를 선언했거나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들을 구제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신기남(辛基南) 상임중앙위원은 18일 비상대책위원회에 앞서 기자와 만나 경선탈락 후보들을 '전략지역'에 공천하는 방안에 대해 "가능하다"고 말해 지도부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해당하는 인사로는 경제해설가인 김방희(金芳熙)씨와 최창환(崔彰桓) 전이데일리 대표 등이며 현역 의원도 거론되고 있다.
우리당 내부에선 또 총선 경쟁력을 이유로, 경선으로 선출된 후보를 교체하고공천 취소나 유보를 결정한 후보에 대해서도 재공천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특히 강원 철원·화천·양구·인제 후보로 선정됐다가 최근 사전 선거운동 혐의로구속된 정만호(鄭萬昊)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강원도지부의 요청에 따라 옥중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라고 이창복(李昌馥) 의원이 전했고, 불법 대선자금 혐의로 구속된이상수(李相洙) 의원도 측근을 통해 옥중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다.
선거법 위반 혐의로 측근들이 구속되면서 불출마를 선언한 송석찬(宋錫贊) 의원도 탄핵안 가결 이후 출마 의사를 밝히고 지도부에 재공천을 요청한 상태다.
이에 대해 민주당 장전형(張全亨) 수석대변인은 "탄핵정국으로 열린우리당의 지지율이 급등하자 비리에 연루되거나 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아 숨어있던 인물들이 전면으로 등장하고 있다"며 "열린우리당은 기회주의적 철새들의 낙원임이 곧 백일하에드러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우리당 정동영(鄭東泳) 의장은 "후보교체와 관련된 각종 소문은 전혀 근거가 없다"면서 "탈락자 구제니 불출마 번복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고 박영선(朴映宣) 대변인이 전했다.
구속 후 공천이 취소된 정만호 전 비서관도 부인을 통해 "당의 방침에 따르겠다"는 뜻을 알려왔다고 김현미(金賢美) 총선기획단 부단장이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