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정권심판·거여 견제…與,구세력심판·헌정수호 ‘각축’

4.15 총선 후보 등록을 사흘 남겨놓고 주요 정당이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을 사실상 마무리 짓고, 공천작업도 완료단계에 접어들면서 탄핵정국이 총선정국으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각당은 선거진용이 완비됨에 따라 자체 판세 점검과 함께 지역별 선거대책 전략마련에 착수했으며, 야당은 ‘정권 심판론’과 ‘거여 견제론’, 열린우리당은 ‘구세력심판론’과 ‘헌정수호’를 내세우며 치열한 각축전에 돌입했다.
각종 여론조사와 각당 자체 판세 분석결과 대구·경북 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열린우리당의 지지율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야권의 ‘견제론’과 ‘박근혜 효과’가 일정부분 작용하면서 예측불허의 접전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지지율 급락속에 조순형 대표 사퇴 문제를 둘러싸고 내홍을 겪어온 민주당이 28일 추미애 의원의 선대위원장직 전격수락으로 타협점을 찾으면서 30일 당 체제를 정비하고 선대위를 출범시킬 예정이어서 당 지지율 반등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열린우리당은 이날 오후 대전 오페라웨딩홀에서 정동영 당의장과 김근태 원내대표, 한명숙 전 환경부 장관과 김진애 서울포럼 대표 등 4인 공동위원장 체제의 선대위를 출범시켰고, 27일 비례대표 후보 40명을 선정한데 이어 지역구 243곳에 대한 공천도 완료했다.
정 의장은 출범식에서 “4.15 총선을 통해 5.6공 체제가 남긴 마지막 유산, 부패세력의 국회 독재가 사라지게 될 것”이라며 “우리당은 새로운 정치의 주역으로서 스스로에게 가장 엄격한 잣대를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박근혜-박세일 투톱체제’의 선대위를 29일 공식 발족하기 앞서 비례대표 공천 작업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박 대표는 광주 5.18 묘역 참배 및 민생현장 방문 등을 통해 표심 모으기에 전력했다.
한나라당은 ‘거여 견제론’과 현 정권 심판론을 통해 중도·보수층을 결집해 ‘개혁 저지선 100석 확보’를 목표로 내건 가운데 이날 이한구 정책위 부의장이‘2030세대 죽이는 정권’이란 자료를 통해 “국민 파산시대를 내는 열린우리당 정권에 4년을 더 맡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분당위기까지 몰렸던 민주당은 추 의원이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선대위원장직을수락하고 “민주당은 저력과 자부심이 있는 정당”이라며 “당의 정체성과 역행하는 공천은 재검토·재심사할 것”이라고 밝혀 대대적인 당 혁신과 선거체제 정비를 빠른 시일내에 단행할 것임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