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색채 강화'로 정국 정면돌파...野도 '반대안해' 인준 통과 무난할 듯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8일 열린우리당 이해찬(李海瓚) 의원을 차기 총리 후보로 지명함에 따라 참여정부 2기는 '개혁대통령-개혁총리'구도로 가닥이 잡혔다.
당초 노 대통령은 참여정부 1기와 마찬가지로 '몽돌과 받침대'식 대통령과 총리구도를 염두에 두고 '김혁규 카드' 등을 적극 검토해 왔으나, 6.5 재ㆍ보선 참패가 '개혁차질' 때문이라는 여권내의 자체 분석이 작동하면서 2기 국정운영 전략을 '정면돌파'로 선회한 것이 이 의원 지명의 가장 큰 의미라는게 여권내의 분석이다.
이에 따라 여권은 대통령-총리-당 지도부가 모두 개혁적 색채를 띠는 '당ㆍ정ㆍ청트라이앵글 구도'가 형성되면서 개혁 강화노선은 더욱 뚜렷해 질 전망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집권1기는 각종 국정과제의 로드맵을 준비하는 이른바 참여정부라는 열차가 출발하기 위한 레일을 까는 시기라면 이제는 열차를 달리게 할 수 있는 기술자, 일꾼이 필요한 시기"라며 "이를 위해서는 돌파력과 추진력을 갖춘 이 의원이 가장 적임"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 지명자가 이날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 개혁과제를 안정되고 힘있게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 대통령이 나를 지명한 취지"라고 말한 것도 이같은 관측을 뒷받침한다.
특히 최근 이상기류가 노출되온 당ㆍ청 관계를 긴밀히 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당내 권력구도 측면에서도 세력균형을 잡는다는 취지에서 5선 중진인 이 의원을 지명하게 됐다는 것이 여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원내대표 경선 등에서 재야파, 비당권파가 '천ㆍ신ㆍ정' 당권파의 세에 다소 밀리는 듯한 양상이었으나, 이를 총리 지명으로 어느 정도 균형을 잡은 것 아니냐는 관측에서다.
이와함께 서울시 정무부시장과 교육부장관, 여당 정책위의장 등당ㆍ정의주요직책을 두루 거친 이 지명자에게 노 대통령은 관료사회 장악을 통해 주요 핵심 개혁과제인 행정개혁을 힘있게 추진해 나가 달라는 기대를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지역적으로도 '비(非) 영ㆍ호남'인 충청권 출신의 이 의원을 지명함으로써 행정수도 이전과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차원에서 새로운 지역통합 전략을 모색해 나가겠다는 노 대통령의 의지도 읽혀진다.
이 총리 지명자는 국회에서 인사청문회와 인준표결을 거쳐야 정식 총리로임명되지만, 그의 총리 지명은 무난할 것이라는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일단 야당인 한나라당이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왔다.
전여옥(田麗玉) 대변인은 "의원 개인의 판단에 맡기겠다"면서 "교육개혁 부분 등을청문회에서 검증하겠다"고 말해 '김혁규 카드' 때보다는 훨씬 완화된 입장을 보였다.
열린우리당내에서도 "개혁적이고, 의회ㆍ행정 경험이 많아 괜찮은인선"(정세균의원), "실무형 총리 지명으로 대통령은 국가전략분야나 외교ㆍ국방분야에 집중할 수있게 됐다"(유시민 의원) 는 등의 반응이 주류를 이뤘다.
그의 총리 인준은 빠르면 이달말께 이뤄질 예정이어서 후속 개각과 참여정부2기 정식 출범은 내달초께 가능할 전망이다.
그러나 이 의원의 총리 지명으로 인해 향후 개각 폭이 다소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고, 정동영(鄭東泳) 전 의장과 김근태(金槿泰) 전원내대표의동시입각 구도도 불투명해 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또한 50대 초반 정치인 출신인 그의 뚜렷한 소신과 강한 주관이 각부처장악과정에서 파열음을 낼 가능성을 우려하는 시각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여권 일각에서는 이 의원의 총리 지명이 향후 잠재적 여권 대권주자들과의 상관관계 등 여권의 권력구도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시각이 만만치 않다.
이에 대해 이 지명자와 가까운 유시민(柳時敏) 의원은 "이의원은개인적으로대권주자는 아니지 않느냐"며 "자기의 개인적 정치진로에 대해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려는 의지가 없는 분"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