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작업반 구성…10월말까지 실천전략 마련

농림부가 지역농업 클러스터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전략 마련에 나섰다.
농림부와 농협 등에 따르면 농업·농촌종합대책의 일환인 지역농업 클러스터 사업과 지역농업 활성화에 대한 성공적인 실천전략을 오는 10월말까지 마련키로 하고 최근 ‘지역농업 활성화 실무작업반’을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지역농업 클러스터는 일정지역에서 농업의 생산, 유통, 가공, 저장 등 농산업(agro-business) 관련 업체, 지방대학(농과대학), 농업관련연구소, 시·군 등이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참여업체의 사업기회 확대와 지역농업 혁신의 상승효과를 만들어 내는 집합체다.
농림부가 추진중인 지역농업 클러스터의 기본방향은 △지역농업 활성화 및 지방 농정강화 차원의 정책추진 △119조원에 이르는 농업·농촌 종합대책의 성공을 위한 기반 구축 △지역 특성에 맞는 차별화 된 전략품목 육성과 지원체계 구축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추진에 대한 자율성·책임성 확대 △지역 균형발전 정책과의 조화 등이다.
또한 지역농업의 성장 동력으로 지원, 농업발전을 주도하고 지역간, 산업간, 클러스터간의 네트워크에 의한 시너지 효과에 의한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두되 품목, 지역특성을 감안해 주도세력이 형성된 곳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의 추진계획은 내년도 사업예산 신청에 필요한 수준의 안을 마련할 계획인데 우선 지역농업 클러스터에 대한 방향을 정하고 25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기술보다는 유통·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10개 정도의 시범사업을 운영할 방침이다.
2006년부터는 단계적으로 기반이 갖추어지지 않은 지역에 대해서는 클러스터 형성에, 농업기반이나 혁신기반이 갖추어진 지역에는 네트워킹 구축에 주력키로 했다.
특히 각계 지역농업전문가, 농업인, 교수 등으로 ‘지역농업혁신중앙심의회’를 구성해 정책방안수립 단계부터 심의해 각종 폐해를 방지할 예정이다.
관계 전문가들은 “지방농정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지역특성에 따라 농업과 그 관련산업의 특화가 필요하며 지방의 자율성과 책임성이 강화될 수 있는 농정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며 “지역내 산·학·관의 유기적인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지역농업 혁신의 상승효과를 만들어내는 ‘지역농업 클러스터’ 정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