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 중인 재건축 개발이익환수제에 대해 재건축조합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전국 350여 재건축조합 모임인 바른재건축실천전국연합(이하 재건련)은 9일 한국감정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재건축 개발이익환수제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재건련은 “재건축 사업은 개발이익을 목적으로 한 수익사업이 아니라 노후하고 불량한 주거지역의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라며 “개발이익환수제가 강행되면 조합설립인가증을 반납하고 모든 사업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과밀억제 지역 내 재건축아파트에 대해 재건축으로 늘어나는 용적률의 25%를 임대아파트로 지어야 하고 이미 사업승인을 받은 단지는 용적률 증가분의 10%에 해당하는 일반분양용 아파트를 임대아파트로 공급하도록 하는 재건축 개발이익환수제 실시를 추진 중이다.
재건축조합들은 임대아파트가 단지 내에 들어서면 사업성이 떨어진다며 개발이익환수제 실시를 반대해왔다.
재건련은 또 “서울 및 수도권 주택공급의 40%가 재건축 물량”이라며 “재건축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면 서울 집값은 폭등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재건련은 “오피스텔이나 주상복합 등 다른 개발사업은 내버려두고 재건축단지에 대해서만 개발이익환수제를 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