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수매가를 둘러싼 농민들의 성난 반발이 갈수록 거세어 지고 있다. 농업경영인들이 세금과 대출금등을 쌀로 갚겠다고 나서고 농민단체는 시군별로 2일부터 야적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하고 있다. 경북의성과 경남합천등에서는 벼 1㎏를 1천511원으로 계산해 종토세로 납부한다며 고지서와 함께 벼가마를 군청과 농협에 쌓아두는등 장기농성중이다.
쌀값하락이 지속되자 영천의 2개민간 RPC마저 채산성이 없다며 수매를 않는등 적자농정을 항의한다. 성난농심을 달래기위해 지자체와 농협및 금융기관까지 쌀소비촉진운동을 범국민적으로 벌이고 있지만 해결방안은 오리무중이다.
달성군은 쌀소비대책이라며 공무원들이 나서 관내음식점등을 대상으로 소속단체장의 정미소쌀을 팔아 말썽이다. 주민들은 쌀판매운동에 공무원이 나서 특정인의 쌀판매를 권유한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않는 처사라며 반발한다. 내년 지자체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단체장소유의 쌀을 중점적으로 판매한다는 것은 형평의 원칙에도 빗나간다. 특히 이들은 같은 지역에 있는 정미소의 쌀보다 20㎏당 5천원정도 헐값에 팔고 있어 상대업체의 반발은 물론 선심의혹까지 사고 있다. 농민들은 쌀값하락으로 생산비마저 건질수 없다며 항의중인데 소비자의 환심을 사기위해 헐값으로 파는 행위는 시정이 돼야한다는 지적이다.
경북북부권행정협의회는 최근 9개시군 단체장이 모임을 갖고 농협수매분의 쌀값보전등에 보조를 같이 하기로 하는등 쌀값안정에 고심중이다. 이자리에서 참석단체장은 400만섬수매시기가 12월로 돼있어 농업인들의 쌀값시장투매현상이 빚어질 우려가 있다며 정부의 수매시기를 11월로 앞당겨야한다고 했다.
이같은 분위기속에서 지자체장의 정미소쌀팔아주기운동은 어울리지 않는 모양새로 나타나 시정이 시급하다. 관계자는 농민들의 재고부담을 줄이기위한 행사이며 군수가 운영하는 정미소쌀가격이 저렴했기 때문이란 해명은 궁색하게 들린다.
쌀값안정을 위한 쌀소비운동은 모든 국민이 함께 참가해야 하기때문에 악용돼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