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시즌이 되면 각 대학들이 홍보를 하는데, 빠지지 않는 항목이 ‘졸업생 취업률’이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대부분의 대학들이 ‘취업률 90%이상’이다. ‘대졸 신입사원 취업률 30% 밑돌아’ ‘올해도 취업 바늘구멍’ 등의 신문제목과는 너무나 다르니 이게 어찌된 일인가.
대학들의 홍보물은 반갑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데 문제가 있고, 이것은 일종의 ‘과대광고’로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문제 삼고 나서도 할 말이 없는 사항이며, 더욱이 ‘대학의 양심’에 비쳐볼 때 도덕성에 치명타를 안겨주는 일이다.
‘無理手’를 두는 대학들의 고충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특히 지방대학의 경우 입학생 확보에 수단과 방법을 가릴 겨를이 없다는 것도 이해가 되기는 한다. ‘수도권 대학과 지방대학의 취업률 비교’란 통계가 나와 있지는 않지만, 그 격차는 이미 피부로 확연히 느껴지고 있다.
취업의 기회가 수도권에서 압도적으로 많은 탓도 있지만 대기업들이 지방대 출신들을 차별대우하는 탓이 더 크다. 어지간한 중소기업도 지방대 출신들을 푸대접하는 상황이다. 여북했으면 ‘인재 지역할당제’같은 발상까지 나왔겠는가. 문제는 이 좁은 국토에서 그나마‘서울공화국’으로 취업의 기회가 집중된데 원인이 있다.
지방대학은 우수학생 확보를 위해, 지방대학은 定員을 채우기 위해, 중앙 지방 없이 대학들이 ‘취업률 부풀리기’ 를 하는 것은 대학의 양심과 신뢰성 차원에서 자제돼야 하고, 그래도 안되면 공정거래법이라도 적용해야 할 일이다.
우선 취업률을 산정하는 기준부터 만들어야 할 일이다. ‘하는 일 없이 노는 졸업생’을 제외한 모든 졸업생을 취업자로 보는 것은 문제다. 대학원 진학생, 해외 유학을 떠난 사람, 인턴이나 아르바이트생, 임용고시 준비생, 심지어 군입대자까지 취업에 포함시켜서는 안된다.
또 취업자를 정확히 파악하는 장치가 없는 것도 사실이다. 졸업생의 신상을 파악하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취업률을 제대로 알아내는 일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런데도 ‘90%이상의 취업률’을 자랑하고, 심지어 ‘100%취업’을 홍보하는 대학까지 있으니 이것은 수험생 기만이다.
교육자원부도 ‘대학이 거짓말하는 것’만은 안되겠다 해서 최근 취업률을 외부에 공개하는 행위를 자제할 것을 각 대학에 지시하기에 이르렀다. 대학이 ‘취업준비 학원’으로 변질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 하더라도 적어도 진리를 탐구하는 대학의 본질만은 지켜서 거짓말로 학생들을 속이는 짓만은 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