곪으면 언젠가 터지게 마련인 것이 세상 이치다.‘검은 과거’역시 아무리 덮어도 거기서 피어오르는 부패냄새는 막지 못한다. 포항시종합축산물처리장과 축산랜드 관련 비리도 어쩔 수없이 부끄러운 마각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미 한통속으로 뒤엉켜 있던 당시 포항시의회 산업건설위 소속 정모 의원과 당시 축산계장, 업자 등 4명이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구속되었고, 수사의 진전에 따라 더 많은 비리관련자가 베일 밖으로 끌려나올 것이다.
믿고 시정을 맡겼던 시의원과 공무원에게 참담한 배신을 당한 것이다. 부패의 연결고리가 어디까지 이어져 있는지 현재로선 알 수 없지만 포항시의 정치·사회전반에 미칠 악영향은 엄청날 것이다.
포항축산물종합처리장과 축산랜드는 지난 96년 당시 박기환시장 재임시 포항시, 경북도, 정부에서 각각 보조금 23억여원과 융자금 63억여원 등 총 89억여원으로 건립했는데, 의혹이 제기되는 부분은 두가지다.
하나는 총자본금 137억여원이었던 이들의 건립과정에서 사업자인 명신산업의 자부담금 47억여원이 전혀 투자되지 않았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 업체의 부도로 인해 그나마 투자된 89억여원 중 회수된 37억원을 뺀 나머지 52억여원의 행방이다.
우리의 의문은 과연 이 거액의 돈이 시의원 등 몇사람의 손아귀에서만 놀아날 수 있었겠는가 하는 점이다. 당연히 최종결재권자와 그 주변인물들에 의혹의 시선을 보낼 수 밖에 없다. 당시 집행부의 정책입안 및 결재선상에 있었던 포항시와 경북도 관계자들도 이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포항시의회 역시 이번 비리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시정을 견제·감독하는 위치에 있던 시의회가 이처럼 엄청난 규모의 反시민적 비리사건을 인지할 수 없었다고 한다면 누가 믿겠는가.
따라서 직·간접적인 법적 책임은 물론이고 시정을 올바로 건사하지 못한 도의적 책임의식까지 통감해야만 그나마 시의회가 지고 있는‘필요최소한의 책무’를 이행하는 길이라고 믿는다.
검찰은 이 문제를 철저히 수사해서 전모를 밝혀야 할 것이다. 절대로 용납될 수 없는 반시민적 범죄다. 지금 특검이 중앙정권형 권력비리를 제대로 파헤쳐 국민들의 박수를 받고 있다. 이번 비리사건은 지방정권의 권력형비리의 전형이다. 철저히 추적, 엄중히 죄상을 밝혀내야 할 것이다. 엄청난 혈세가 세고 있는‘비리의 파이프 라인’을 대충 덮어두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