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지역 시민단체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비리 연루 공직자들의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지방선거를 눈앞에 둔 시점이어서 시민단체들의 눈도 매서워졌다.
대구참여연대는 “문희갑시장은 잘못을 솔직히 시인, 시민앞에 사죄하고, 도덕적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시장은 당초 ‘제주도 땅’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이라 했으나 비자금 문건 작성자 李모씨는 “제주시 용담2리 4천여평의 실제 소유주는 문희갑시장”이라고 진술했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리 없는데, 문시장이 이같은 의혹을 받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이미 그의 청렴성과 도덕성에 치명적이다. 버티기를 하다가 더 망신을 당하기보다는 솔직히 사실을 밝히고 사과하는 쪽이 더 ‘모양새’가 나을 것같다.
경주지역 18개 시민단체 회장단은 ‘10만 시민 서명운동’을 펴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둔 민감한 시기에 벌이는 서명운동이어서 관심이 간다. 이 회장단은 ‘시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경주경제가 산다’란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 경주 시가지 경기활성화 대책을 요구하고, 일부 비리연루 시의원에 대한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경주시민단체 회장단은 “상당수 시의원들이 출신 읍·면·동사무소가 집행하는 공사에 이권개입하고 있으며, 人事에 압력을 행사하는가 하면 심지어 일부 시의원들은 각종 비리에 연루돼 있는데 이런 시의원들은 ‘事件化’되기전에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選擧戰이 벌어지면 고소 고발사건이 폭주할 것이고, 각종 비리가 드러날 것이다. 지금은 검찰도 전보다 무서워졌다. 권위를 높이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전처럼 ‘관대히’ 넘어가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비리에 연루된 공직자들은 스스로 공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오히려 補身策이 될 것이다.
포항시민연대회의는 뇌물수수혐의로 구속된 포항시 모과장의 구명을 위해 탄원서를 작성, 시의원들의 서명을 받았던 송라면출신 김모의원에 대해 “공무원의 비리를 추궁해야 할 시의원이 구명운동을 한다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고 말하고, 탄원서 내용, 구명운동을 하게 된 이유, 탄원서에 서명한 시의원의 명단을 공개할 것과 공무원 비리에 대한 시의회의 공식 입장 표명을 요구하면서 ‘구명운동에 앞장 선 김모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시민단체들의 요구와 주장은 하나도 틀린 것이 없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제대로 된 시민의 대표를 뽑아야 한다. 시민단체들의 말을 관심 있게 듣고 함량미달, 몰상식, 비리연루자들을 단호히 추려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