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고 굴곡진 도로에 배수관 매설공사를 한다면서 안전시설물을 설치한 채 1개월이 지나도록 공사를 하지 않고 방치해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고, 경운기 등 농기계 운행에도 지장을 주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육교를 설치하면서 보행자 통행이 많은 지점은 피하고 이용자가 별로 없는 곳에 설치해 예산만 낭비하는 경우도 있다. 모두가 주민의 편의를 무시한 것이다.
포항국도유지건설사무소가 시행하고 대원산업개발주식회사가 시공하는 영덕군 지품면 신안리 34번국도의 도로횡단 배구관 매설공사의 경우 시공사측이 안전시설물만 설치해둔 채 약 1개월을 방치하고 있다. 따라서 이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들은 곡예운전을 해야 하며 야간에는 사고위험이 높고, 농기계를 몰고 이곳을 지나는 농민들은 공포감을 느낄 정도라 한다.
매설공사에 편입되는 부지 일부가 보상문제로 합의를 보지 못한 것이 공사지연의 이유라는데, 주민의 편의를 조금만 생각했더라면, 협의문제가 완결된 후에 안전시설물을 설치, 곧바로 공사에 착수했을 것이다. 결국 시행기관과 시공사는 주민의 불편과 교통위험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었다는 뜻이다. 경찰은 이 문제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문책을 해야할 것이다.
영천시는 이용률이 낮은 지점에 육교를 4개나 설치하면서 정작 통행인이 많은 곳은 외면해 예산만 낭비하고 주민편의에는 보탬이 되지 않아 시민들은 육교를 옮겨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영천시 금호읍 원제리, 금호읍 덕성리, 동부동 동부초등학교앞, 고경면 창하리 육군3사관학교앞 등 4곳에 육교가 설치돼 있는데, 이곳의 하루 이용자는 고작 몇십명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부동 서문 오거리, 금노동 철길건널목 등 학교밀집지역은 등하교시간에 수천명의 학생들이 통행하는 번잡지점인데도 육교가 없다.
왜 이런 불합리한 행정이 자행되는가. 시의원들이 공약사업으로 내걸기도 했던 이 숙원사업이 왜 이뤄지지 않는가. 참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일부에서는 지역상인들의 입김 탓이라고도 하고, 지역 유력인사의 영향력 때문이라는 말도 있다. 그런 예칙이 옳다면 이것은 실로 ‘영천의 수치스러운 현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불합리한 행정, 주민 편의를 외면한 행정이 일부인사들의 입김에 의해 자행되는 자치단체라면 비웃음거리가 되기 충분하다.
풀뿌리민주주의란 납세자인 주민의 권익이 최대한 보장되는 체제를 의미한다. 그것이 무시되는 자치단체는 시대에 한참 뒤쳐진 ‘후진 고장’이라는 비난을 면할 수 없다. 주민들의 단호한 실력행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