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하철 참사 수습의 끝이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2월18일 참사가 발생한 이후 2개월이 지나고 있으나 상당수 고인들에 대한 장례식과 희생자 및 부상자들의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참사이후 희생자에 대한 신원확인과 인정사망심사위의 인정사망 등이 마무리되긴 했으나 희생자 합동 묘역 선정을 두고 사고수습대책본부와 유가족간 의견을 달리하며 기약없는 줄다리기만 계속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처럼 참사 수습이 종착역 없이 달리는 열차처럼 암흑속을 헤매는 이유는 대구시와 유가족들 사이에 깊이 패인 불신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여진다.
불신은 지난 2월 25일 대구지하철 안심차량기지사업소 잔해물 더미에서 희생자의 유해가 발견되면서부터 시작됐다. 자칫하면 쓰레기로 처리될 뻔한 잔해물 더미에서 유해가 발견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으니 유가족들이 대구시의 참사수습을 믿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후 대구시는 추모공원 조성을 두고서도 현행법으로 불가능하다, 주민들이 반대한다 등의 갖가지 이유를 내세우며 의지는 있으나 여건이 맞지 않아 조성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대구시의 최근 일련의 발표에 따르면 당초부터 도심내 추모공원 조성 의지는 없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 대구시 발표에서도 시는 추모공원 대상지 3곳을 추천한다는 문구만 있을 뿐 공원을 조성하겠다는 의미는 없다. 희생자들의 추모공원 안치에 앞선 장례절차와 관련해서도 시는 납골당 안치, 냉동보관, 가매장 등의 3가지 안에 추후 협의를 하겠다고 하고선 이틀만에 냉동보관은 절대 불가입장으로 돌아섰다.
추모공원 대상지선정 이후 우선 급한 묘역조성까지는 그리 많지 않은 시간이 걸릴진데 이를 반대하는 것은 꼬투리만 잡는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게 한다.
참사수습의 구심점을 잡지 못한 채 갈팡지팡 하다 해결기미가 보이지 않자 지난 22일 돌연 참사수습에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나서 유족들로부터 더 큰 반발을 사고 있는 대구시.
참사수습 지체에 따른 시정공백으로 양성자가속기 유치, 하계U대회 등 산적한 현안 사안에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250만 대구시민은 걱정스럽게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대구시는 알아야 할 것이다.

진식기자
jins@kyongbuk.co.kr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