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1천만원 투입…전문기관과 연구개발 등 단계별 지원

경북도는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역량을 높이고 품질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통한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소기업 기술지원사업을 다음달부터 본격 추진한다.

이 사업은 신제품 개발, 생산성 향상과 판로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전문 인력과 장비의 부족 등 중소기업의 애로사항를 해소하기 위한 현장 밀착형 사업이다.

5억1천만원을 투입, 연구개발·디자인·생산성·경영컨설팅 등 각 분야별 전문기관이 참여해 전문성과 효율성을 뒷받침한다.

각 분야별 전문기관이 보유한 인력·장비와 노하우를 활용하고 기업별 여건에 맞는 특성과 요구를 반영해 최신 산업기술정보 제공, 신기술 상용화 지원, 경영 진단·컨설팅, 디자인 개발 지원, 품질분임조 활동 지원, 해외 선진기업 벤치마킹 등 기업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체감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연구·개발 방향 설정과 기업 고유의 원천기술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선행기술 정보와 최신 기술동향 등의 핵심 기술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제공한다. 또 기업이 개발을 완료하고도 상용화 기술 또는 장비의 부족으로 상품화하지 못한 유망 기술을 발굴해 상품으로 출시할 수 있도록 신기술 실용화를 돕는다.

기업활동 전반에 대한 분야별 진단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 기업진단·컨설팅 사업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제품의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를 높여 판로 확대를 통한 매출액 증대로 이어지도록 브랜드·네이밍·상표·포장 및 홍보물 등 기업과 제품 고유의 디자인 개발도 지원한다.

이밖에 분임조 활동이 필요한 기업에는 전문가를 파견해 교육과 현장지도를 병행해서 품질혁신 활동을 측면 지원하고, 기술관리의 역량을 높이는 해외 기술연수도 시행할 계획이다.

김중권 경북도 일자리민생본부장은 "전문기관과 함께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현장 밀착형 기술지원을 통해 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