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유승민(왼쪽)·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가 16일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주례회동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
여야는 오는 4월 7일부터 5월 6일까지 한 달간 4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16일 합의했다.

새누리당 유승민(대구 동구을),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주례회동을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양당 조해진,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가 전했다.

이는 다음 달 4·29 재·보궐선거를 고려해 임시국회 개회 일을 1주일 정도 늦춘 것이며, 이번 임시국회 회기에서는 공무원연금 개혁안 마련이 최대 현안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회동에서 새누리당은 여야 합의에 따라 5월6일 본회의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통과시키자고 요구했고,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최대한 노력하되 시한을 못박지 말고 충분한의견 수렴을 하자고 맞섰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이 국회 개헌 특위 신설을 제안함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공무원연금과 개헌 특위의 이른바 '빅딜 설'도 제기되고 있다.

조 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원래 여야가 연금 개혁안을 처리키로 한 시한은 5월2일이지만 주말이 겹쳐서 4월 30일을 1차 시한으로 하자는 얘기도 했고, (늦어도) 5월6일에는 처리해야 한다"면서 "개헌 논의 자체에는 열려 있지만 이견이 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합의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안 수석부대표는 "우리 당도 여당이 내놓은 법안 중 받기 어려운 게 있지만 국익을 생각하는 대승적 차원에서 양보한 부분이 많다"면서 "봄이 왔으니 정치나 경제에도 봄이 오도록 물꼬를 터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