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행사 메흐테르 군악대·바자르 등 대규모 참가

▲ 터키 이스탄불시 압둘라만 쉔 문화사회실장(오른쪽에서 다섯번째) 일행이 경주엑스포를 방문해 업무협의를 가진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주엑스포 제공
터키 이스탄불시가 오는 8월 경주에서 열리는 '실크로드경주 2015'에 메흐테르 군악대 등 대규모 공연단과 바자르(시장)를 참여키로 하는 등 행사의 성공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24일 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 따르면 '실크로드경주2015'의 D-150일을 앞둔 지난 23일 터키 이스탄불시 압둘라만 쉔 문화사회실장 일행이 경주엑스포를 방문해 '실크로드경주2015'에 대대적으로 참여하는 한편 행사의 성공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압둘라만 쉔 문화사회실장은 경주엑스포와 업무 협의 자리에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군악대인 오스만 제국의 '메흐테르 군악대'를 비롯해 2~3개의 공연단을 참여시켜 지난해 경주에서의 인기를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행사기간 중 열리는 바자르에 다른 나라보다 훨씬 많은 8개 이상의 부스를 설치하는 등 '이스탄불 거리'를 조성해 다양한 수공예품과 서예 작품 등을 전시·판매하고, 터키의 전통음식인 케밥과 아이스크림, 괴즐레메 등 한국인에 인기가 높은 음식 부스도 함께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난해 공연으로 한국 내 메흐테르 군악대 등 터키 공연단의 인기가 매우 높아서 서울시 등 타 지자체에서 공연 요청이 쇄도하고 있지만, '실크로드경주2015'에 집중하기 위해 사전 공연은 완곡하게 모두 거절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