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경주문화재 발굴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민불편 최소화를 주장해 온 새누리당 경북도당위원장인 정수성 (경주)의원은 문화재청과의 담판 협의를 통해 경주 문화재 정책을 경주시민 중심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정 의원은 문화재청을 방문해 나선화 문화재청장을 비롯한 차장, 담당 국장 등 실무자와 담판 협의 자리에서 경주 문화재 전반에 걸친 애로사항을 설명하고 조속한 해결을 건의했다.

특히 정 의원은 경주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차원의 문화재 정책의 전환을 전환 촉구하고, 그 간 꾸준히 지적해 온 △보우아파트 및 주공아파트 최고 고도 완화 문제 △경주고 진입로 개설 문제 △신라왕궁(월성) 발굴지역의 관광자원화 및 발굴통제단 구성 문제를 언급하면서 이에 대한 해결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문화재청은 큰 틀에서 문화재로 인해 더 이상 경주시민이 불편하지 않도록 경주 시민 위주의 정책 전환을 약속하면서 경주 문화재 발굴 사례를 모델로 전반적인 문화재 발굴 정책을 전면 재검토하여 보완·수정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세부적인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고도 완화와 관련해 시민의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경주고 진입로는 조속한 시일 내에 포장이 완료되어 개통에 문제가 없도록 하며 월성발굴은 1개 구역을 추가로 발굴하고, 전망대와 관람로를 설치하여 관광자원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 문화재위원회의 장기간 심사와 주관적 평가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객관적 지표를 바탕으로 심사 기준을 재정립하여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