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에 나선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소속 조합원 2천500여명이 24일 오후 대구시내 범어네거리 점거에 나서 일대가 1시간여 동안 큰 혼잡을 빚었다.

민노총은 이날 오후 2시께부터 대구 중구 반월당, 수성교 둔치, 대구상공회의소 등 5곳에서 각각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번 집회에는 대구본부 산하 단위노조 소속 조합원 2만여명 가운데 2천500여명(경찰 추산)이 참가했다.

이들은 "현 정권의 친재벌 정책은 빈부격차를 심화시키고 노동자, 민중의 삶을 도탄에 빠뜨리고 있다"며 공적연금 개악 반대, 최저임금 인상,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각각 집회 장소를 출발해 2~3㎞ 구간에 걸쳐 가두 행진을 벌인데 이어 오후 3시 30분부터 범어네거리에 집결, 점거에 나섰다.

경찰은 14개 중대 1천300여명의 인력을 배치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했으나 노조측이 자진해산을 거부하자 물대포와 최루액을 쏘며 강제 해산을 시도해 양측간 충돌이 빚어졌다.

이 과정에 경찰관 1명이 다치는 등 일부가 부상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범어네거리를 중심으로 1시간 가량 통행이 사실상 차단돼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대구 범어네거리가 민주노총에 점거된 것은 2006년 6월 당시 건설노조 조합원 750여명이 달구벌대로 양방향 10개 차로를 가로막고 2시간 가량 시위를 벌인 뒤 처음이다.


.
조현석 기자 cho@kyongbuk.com

디지털국장입니다. 인터넷신문과 영상뉴스 분야를 맡고 있습니다. 제보 010-5811-4004

www.facebook.com/chopms

https://twitter.com/kb_ilbo

https://story.kakao.com/chopms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