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국 신설·4개과·1담당관 증설 조직개편안 의회 제출

대구시가 1국(재난안전실, 2급)을 신설하고 4개과(4급)와 1담당관(4급)를 증설하는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창조경제본부장의 권한을 대폭 강화하는가 하면 일부 실과를 통폐합에 이어 이동배치도 단행할 방침이다.

대구시는 3일 "기존 12국을 13국으로 1개국을 신설하고, 4급인 1개담당관과 4개과를 증설하는 조직개편안을 마련해 대구시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주요 개정내용은 재난안전대응 강화를 위해 재난안전실을 신설하고 그 밑에 안전정책관, 안전관리과(신설), 사회재난과(신설), 자연재난과, 민생사법경찰과 등을 두기로 했다.

기존 시민행복국 소속의 안전총괄과와 방재대책과를 기능조정 및 명칭 변경하고, 자치행정국 민생사법경찰단은 과단위 명칭을 통일해 이동배치했다.

재난안전실 신설에 따라 기능이 약화되는 기존의 시민행복국에 교육청소년정책관과 사회적경제과를 이동 배치해 지역주민을 위한 공헌과 사회적 가치를 추구했다.

또 기존의 시민행복국은 소통·협치 및 시민 친화적 부서 기능을 반영해 국 명칭을 시민행복교육국으로 변경했다. 시민행복교육국에는 교육청소년정책관, 시민소통과, 행복민원과, 사회적경제과를 두기로 했다.

민선6기 창조경제도시 조성을 위해 대국 체제로 출범한 창조경제본부에 경제·산업·금융 등 관련 정책과 지원이 유기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기존에 경제부시장 직속이었던 원스톱기업지원관과 창조프로젝트팀을 창조경제본부로 옮겼다.

아울러 미래 신성장 동력 창출과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기계에너지과를 산업 연관도에 따라 기계자동차과와 에너지산업과로 분리했다.

10개과의 거대국인 창조경제본부장의 통솔범위 완화와 경제 전문성 강화를 위해 보좌기관으로 경제기획관을 신설했다. 반면 투자유치과와 국제통상과는 투자와 통상지원이 유기적으로 이뤄질수 있도록 투자통상과로 통합했다.

기존 국제통상과의 국제교류 및 협력 업무 등은 행정부시장 직속으로 신설되는 국제협력관으로 업무를 이관했다.

시정의 기획·조정 역할 강화를 위해 정책기획관을 기획조정실장 보좌기관으로 두고, 기존 정책기획관 업무는 신설 기획담당관이 담당토록 했다.

대구시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안전도시 대구건설과 창조경제도시 조성 및 시민소통과 협치에 중점을 두었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