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 연합
박근혜 대통령은 21일 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내정했다. 황 장관은 현 정부들어 여섯 번 째 총리 후보자로 지난달 21일 이완구 전 총리 사퇴 의사 표명 이후 한 달, 수리된 시점(지난달 27일)으로는 25일 만이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황 내정자는 대구고검장, 부산고검장 등 검찰의 주요 보직을 거쳤고,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법무부장관으로 직무를 수행해 오면서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고, 사회 전반의 부정부패를 뿌리 뽑아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 정치개혁을 이룰 수 있는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또 "조용하면서도 철저하고 단호한 업무스타일로 국정을 수행하는데 있어 현실적인 어려움과 난관을 해결하는데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황 법무 장관을 발탁한 것은 '성완종리스트'로 불거진 정치부패와 이로 인한 국민의 불신을 해소하고, 정치 행정 등 사회 전반의 부정·부패와 비리를 근절하는데 적임자라는 판단을 했을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현직 각료를 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국정안정을 고려하면서도 산적한 국정과제를 추진하겠다는 박 대통령의 정국 구상이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황 장관은 채동욱 전 검찰총장 내사와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결정 등 주요 국면마다 정권의 통치력을 강력히 뒷받침해와 박 대통령과 코드가 가장 잘 맞는 각료 중 한 명으로 분류돼 왔다는 점에서 박근혜 정부의 국정수행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순기능을 할지 주목된다.

이날 황 내정자에 대한 여야의 평가는 엇갈렸다. 새누리당은 "국정 가교역할을 안정적으로 수행해줄 적임자"라고 평가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국민 통합형 총리를 원했던 국민의 바람을 져버린 것, 공안통치에 나서겠다고 노골적으로 선언"이라고 비난했다.
관련기사
김정모 서울취재본부장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