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복무 중인 병사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에 감염된 어머니를 만났으나 군과 보건 당국이 이 사실을 알지 못해 방역체계에 허점을 드러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31일 국방부에 따르면 충남 계룡대의 한 부대에 근무 중인 A 일병은 휴가 중이던 지난 12일 메르스 진료병원에서 근무하던 간호사인 어머니를 만났다.

A 일병의 어머니는 메르스 환자를 진료했다가 지난 29일 양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A 일병은 지난 30일 저녁 자신이 근무 중인 부대에 어머니를 만난 사실을 자진 신고했다. 어머니를 만난 뒤 18일이 지난 시점이었다. 부대는 A 일병에 대해 긴급 채혈해 감염 여부를 확인 중이며, 같은 부대원 30여명도 다른 시설에 격리조치했다.

군과 보건 당국은 A 일병이 어머니를 만났을 때 A 일병의 어머니는 메르스 감염 환자를 진료하기 이전 상태였기 때문에 메르스 감염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A 일병은 메르스 잠복 기간이 지나도록 고열 등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국방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설명자료를 통해 "A 일병은 메르스 감염 위험이 없고, 이의 진단을 위해 검사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A 일병이 메르스 환자와 밀접한 접촉 대상자가 아니고, 어머니를 만난 시점이 어머니가 메르스 환자를 접촉한 시점(15일) 이전이라고 설명했다. A 일병의 어머니는 23일부터 증상이 나타났으며 이후 A 병사와 접촉하지 않았다고 보건복지부는 전했다.

보건복지부는 "메르스 질병의 잠복 기간은 최대 14일로, A 일병의 경우 이미 이를 경과했으며 현재까지 감염관련한 특이 증상이 없다"고 강조했다.

국방부와 해당 부대는 A 일병으로부터 자진 신고를 받고 뒤늦게 채혈을 하고 부대원을 격리하는 등 한때 비상 상황을 연출했다. 군은 부대원 30여명을 즉각 격리 조치해 일각에서는 '과잉 대응'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국방부는 A 일병의 채혈 결과가 나오는 내일 오전까지 격리 조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