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 융복합 캠퍼스 조성 시·금오공대 등 실무 회의

▲ 지난달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철우 국회의원과 박보생 김천시장, 김영식 국립금오공대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금오공대 산학연 융복합 캠퍼스 조성 회의가 열렸다.
김천혁신도시 '금오공대 산학연 융복합 캠퍼스' 조성을 위한 회의를 지난달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철우 국회의원과 박보생 김천시장과 국립금오공대 김영식 총장,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단, 교육부 교육정책 관계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최근 전국 10개 혁신도시에 공공기관 이전이 본격화되면서 주민입주가 늘어나고 있으나, 병원과 대학 등을 위한 산학연 클러스터 용지 분양 신청율이 저조하면서 혁신도시 이전의 당초 취지를 살리지 못하는 가운데, 대학 캠퍼스 조성과 관계된 기관과 국회의원, 관계공무원이 한자리에 모여 관련 행정적 절차 등 실무적인 토론이 이루어졌다.

회의에서 이철우 의원은 "경북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과 연구기관, 그리고 지역대학이 융합 캠퍼스를 조성해 혁신도시 클러스터의 당초취지에 부합된 연구 기능을 함으로써 지역 성장거점인 혁신도시의 미래지향적, 안정적인 교육환경을 조성이 필요하다. 김천 혁신도시에 산학연 기관이 협력해서 캠퍼스가 조성된다면 전국적인 우수사례가 될 수 있다"면서 이를 위한 각 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을 주문했다.

박보생 시장은 "최근 김천 혁신도시가 공공기관의 이전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나 의료기관과 대학 등 교육기관의 부지 매입신청이 늦어져 입주민들이 불편과 안정적인 도시기능에 어려움 있고, 클러스터 부지를 개발과 투자의 기회를 노리는 움직임도 있어 대학 캠퍼스의 유치는 시기적으로 절적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김영식 금오공대 총장은 "중앙 관계부처의 승인 및 지원을 위해 기획단을 발족하고, 산학연 융복합 캠퍼스 조성으로 대학과 이전공공기관, 기업의 수요에 부응하면서 미래 혁신도시 발전에 금오공대가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하면서 우수사례로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부신 기자
김부신 기자 kbs@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